취급점 1호 인증, 소비 촉진 긍정효과 기대
“친환경 축산물하면 롯데 빅마켓을 떠올렸으면 좋겠습니다.”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인 롯데 빅마켓 신선육담당 박봉범 바이어는 친환경 축산물은 비싸다라는 인식, 친환경 축산물은 주변에서 찾아보기 힘들다는 인식을 바꾸고 빅마켓 전 점에 국내산 친환경 축산물을 판매하고 있다.
박봉범 바이어는 대형할인마트에서 처음으로 친환경 축산물 취급점 인증을 받고 친환경 축산물 판매 물꼬를 튼 주인공이다.
“생각을 바꾸면 길이 보입니다. 친환경 축산물 취급점이 어려운 이유는 판매장에서 혼용되거나 섞어 판매되는 점인만큼 과감하게 국내산 축산물은 친환경 축산물만 판매키로 했습니다. 원천봉쇄 한거죠. 신선육뿐만 아니라 부산물도 친환경 축산물입니다.”
박 바이어는 “축산 바이어를 오래하다 보니, 친환경 축산물을 생산하는 농가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었다. 농가 대다수가 책임감이 투철하고 사육방식도 남다르다. 친환경 축산물은 로스율도 일반육보다 훨씬 낮고, 회원제 할인점의 장점으로 판매도 수월해서 비싸게 판매하지 않는다. 친환경 축산물을 구매할 때 친환경 전문매장들과 같은 가격으로 구매하지만 절대 비싸게 판매하지는 않는다”고 소개했다.
박 바이어는 “친환경 축산물을 생산하고도 친환경 마크를 달 수 없는 농가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였다. 친환경 인증을 받은 축산물이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하려면 판매장부터 친환경 인증을 받아야 했기 때문에 오랜시간 공을 들여 친환경 축산물 취급점을 인증 받았다”고 밝혔다.
모두가 우려하는 친환경 축산물 안정적인 물량 확보가 관건인데, 박 바이어는 현재 5개 지점뿐만 아니라 12개 지점까지 물량 공급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지금 축산업계는 FMD와 AI 등 생산자, 판매자 모두에게 위기입니다. 대형할인마트도 안전한 축산물을 공급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사육과정도 투명해야하고, 품질도 중요합니다. 친환경 축산물을 생산하는 농가를 응원하고 또 육성해야 소비자도 안심하고 축산물을 구입할 수 있으니 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