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업계의 큰 기대 속에 한우고기가 첫 수출길에 오른다.
홍콩으로의 수출로 한우 소비시장을 확대하고 세계화의 첫 걸음을 내딛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
한우고기가 홍콩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선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가까운 일본의 사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일본의 화우는 전 세계적으로 공격적인 홍보활동을 벌이고 있다.
인근 아시아 국가는 물론 유럽에서도 어렵지 않게 화우의 홍보물을 찾아볼 수 있다. 물론 일본이 이들 국가에 전부 수출을 타진하려는 목적이라고는 볼 수 없다.
일본의 공격적인 행보는 화우를 널리 알림으로써 자국의 우수한 제품의 정보제공은 물론 타국의 수입을 막아내는 두 가지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우리나라는 아직 일본에 비해 세계적인 홍보활동이 미비한 수준이지만 효과적으로 홍보를 할 수 있는 강점을 갖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문화가 아시아권에서 강세를 보인다는 특수성이 있기 때문이다.
한우고기가 이런 한류열풍을 타고 아시아권 국가에 자리매김 할 수 있다면 대한민국의 음식과 문화가 자연스레 그들의 문화에 융화될 수 있을 것이다.
홍콩은 인구 700만명 남짓의 작은 국가로 한우업계는 홍콩을 넘어 아시아권 국가를 겨냥하고 있다.
한우고기의 세계화를 위해 선진국들의 홍보 사례를 벤치마킹해 우리나라에 적합한 홍보방안을 찾아야 할 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