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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한우, 명절 중심 소비패턴 탈피를”

본지 주관 청탁금지법 대응 좌담회서 ‘상시 소비문화’ 조성 강조
고급화-대중화 투트랙…소비자 선택권 넓혀 수입육 대응 주장도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수입쇠고기에 대응해 국내 한우산업 경쟁력을 끌어 올리려면, 고급화와 대중화 투트랙 전략으로 가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지난달 28일 열린 본지가 주관한 ‘청탁금지법 시행 한달, 소비 트렌드 변화 따른 축산 대응방안’ 좌담회에서 토론참석자들은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소비자들은 ‘한우냐’ ‘수입육이냐’를 놓고 저울질하고 있다”면서 소비위축보다 더 큰 문제는 수입육 전환이라고 지적했다.
백장수 축산물품질평가원 본부장은 “한우고기 값은 떨어졌지만, 소비는 잘 되지 않고 있다. 특히 정육점에서 한우고기 대신, 수입산으로 대체하려는 움직임이 보인다”고 청탁금지법 시행 이후 시장동향을 설명했다.
한수현 축산기업중앙회 전무도 “한우고기 선물세트 판매가 많이 줄었다. 서울지역 식육판매점에서는 이미 수입쇠고기를 팔아야 한다는 말이 나온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영수 농협중앙회 상무는 “가격하락을 막는 것과 함께 소포장, 알뜰상품 개발 등을 통해 수입육 대체 수요를 국내산으로 다시 되돌리도록 총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고 전했다.
형성길 안성CM 대표는 “유통하는 입장에서 볼 때 대중화로 가기 위해서는 1등급 한우고기가 더 많이 생산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이병욱 현대그린푸드 과장은 “냉동육 선물세트 양을 늘리는 등 가격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고심 중”이라고 털어놨다.
특히 이날 좌담회에서는 명품화와 대중화 투트랙 전략이 집중 조명됐다.
좌장을 맡은 석희진 한국축산경제연구원장은 “웰빙이 주요 소비트렌드다. 살코기 유전력이 높은 소는 조기출하해 소비자 선택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권응기 축산과학원 한우연구소장은 “물론, 소비기반이 있는 명품화는 유지돼야 한다. 하지만, 한켠으로는 개체 유전특성을 고려해 사육기간과 사육방법 등에서 생산비를 낮추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근수 한우자조금관리위 위원장은 “현실적으로 2, 3등급 한우고기를 생산하면 농가는 손해를 볼 수 밖에 없다. 한우는 명품화가 여전히 핵심 경쟁력이다”고 강조했다.
최명철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장은 “한우산업 전체를 명품화로 가기는 어렵다”면서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해 명절 중심 소비를 일상 소비 패턴으로 바꾸는 것이 장기적으로 한우산업 위기를 극복할 방안이 된다”고 거론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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