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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길, 남미 가금육 시장 본격 진출

콜롬비아 닭고기회사 5억 달러에 인수
농장 170개 확보…계열화로 비용 절감


카길이 5억 달러를 들여 남미의 대형 닭고기회사를 인수한다.
농협축산경제리서치팀은 지난 10일 카길이 사업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콜롬비아의 닭고기회사(Pollos El Bucanero)를 인수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Pollos El Bucanero’는 콜롬비아의 대형 닭고기회사로 카길은 약 5억 달러(5천740억원)를 비공식으로 투자해 이 회사를 인수한다는 방침으로 전해졌다.
‘Pollos El Bucanero’는 30여년의 역사를 가진 콜롬비아에서 신뢰받는 대형회사로 알려져 있다. 이 회사는 70일간 900만 마리의 가금류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또 1억 달러(1천148억원)를 투입해 자체 도축시설을 구비해 소매망을 통한 닭고기를 공급하는 푸드서비스 제공에 용이하다고 한다.
카길은 콜롬비아에서 최초로 인수하는 육가공회사의 명칭은 ‘Cargill Protein Latin America’로 브랜드는 기존의 ‘Bcanero’를 그대로 쓰기로 했다. 또 기존에 근무하는 5천여명의 직원을 재고용하고, 주로 라틴아메리카 시장에서 고객 확보에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회사대표 자비에르 베이가스(Xavier Vagas)는 “콜롬비아는 매력 있는 시장으로 50년 이상 축적된 카길의 품질기준과 경험을 활용하고 문화적 취향의 차이를 감안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했다.
카길은 현지농장 170개 이상을 확보해 코스타리카, 과테말라, 온두라스, 니카라과에서도 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다. 카길의 전략은 현지에 공급망과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계열화를 통해 비용을 절감해 가격 리스크를 최소화한다는 것이다.
카길(Cargill)은 식품과 농업 및 금융부문에 150여년 역사를 지닌 다국적기업으로 70여개 국가에서 15만명의 종업원이 근무하고 있다. 축산부문에서는 가축사료와 종자 등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한우협회, ‘전농가 회원화’에 매진하는 이유 현 회원 전업농 주류 불구 전체농가 30% 불과 小농가 참여 확대로 권익 보호…산업기반 사수 재정 안정화로 생산자 단체 본연 역할 집중케 전국한우협회(회장 김홍길)가 올해 중점 추진과제 중 하나가 바로 전체 한우사육농가의 회원가입이다. 한우협회가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세우고 회원확대를 추진하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 이유를 꼽을 수 있다. 우선, 현재 한우협회의 구성원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 위주라는 것이다. 전국한우협회는 중앙회를 비롯해 10개 시·도 지회, 140여개 지부 조직으로 이뤄져 있다. 2016년 말 기준 회원수는 2만8천명을 넘어섰다. 이들 대부분이 규모화 된 전업농가들이다. 때문에 협회 회원이 사육하는 한우두수는 전체 사육두수의 70%를 넘는다. 하지만 사육농가 기준으로는 아직 30% 정도에 머무르고 있다. 한우농가를 대표하는 생산자단체로서는 농가의 참여가 아직 부족하다는 지적이 협회 내부에서 끊임없이 나오는 이유다. ‘전농가회원화’라는 목표를 설정한 것도, 이런 협회의 한계극복에 대한 강력한 의지에서 나온 것으로 분석된다. 무허가축사 적법화 과정에서 한우농가 상당수가 폐업의 기로에 서 있다는 점도 한우협회 입장에선 상당한 우려를 갖고 있는


“비육돈 구제역 백신횟수 탄력적으로” 양돈업계가 비육돈에 대한 구제역 백신 2회 접종 전면 의무화를 추진하고 있는 정부 방침에 반대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회장 이병규)는 비육돈 구제역 백신접종 프로그램 개선방안을 최근 농림축산식품부에 건의했다. 비육돈에 대해서는 1회 예방접종을 기본원칙으로 하되, 발생위험도에 따라 지역 계절별로 구분해 백신접종 횟수를 탄력 적용하자는 것이다. 한돈협회는 이러한 원칙을 토대로 구제역 발생 시·군 및 그 인접 시·군 등 ‘위험지역’이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 시기(10~1월)에만 2회를 접종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예방접종시기와 접종량 및 접종횟수를 해당백신의 국내 품목 허가 당시 내용, 즉 제품 부표에 표기된 데로 따르도록 한 정부의 관련고시 개정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힌 것이다. 현재 국내에 수입되고 있는 모든 구제역 백신이 비육돈에 대해 2회 접종을 권장하고 있는 만큼 정부의 개정안은 사실상 2회 접종 전면 의무화를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한돈협회는 비육돈에 대해서 구제역 백신 2회 접종이 전면 의무화될 경우 이상육이 급증, 수천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손실과 함께 소비자 불신의 확산이 불가피하다며 그 배경을 밝혔다. 한돈협회의 한 관계자는 “구제역 백신을

농가-계열주체 ‘상생대책’ 거듭 촉구 육계농가들이 계열화업체의 상생노력을 거듭 촉구하고 나섰다. 정부에 대해서도 현안 해결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했다. 전국육계사육농가협의회 김상근 회장은 지난 18일 경기도 안양 소재 한국육계협회에서 긴급기자간담회<사진>를 갖고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김상근 회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사를 통해 축산계열화 업체와 계열농가 간 공정거래 질서를 확립하고, 유통구조를 투명하게 개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데 대해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특히, 계열업체의 불공정 거래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해 계열농가와 소비자를 동시에 보호하겠다는 방침은 우리 육계인들의 입장에서 참으로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평가했다. 국내 육계계열화 사업의 괄목할 만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일부 계열업체의 불공정행위가 근절되지 않다 보니 대부분의 선량한 계열화사업자까지도 매도당하고 있는 문제점이 해소되는 계기가 마련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표출한 것이다. 김상근 회장은 “사료요구율이 그 어느 축종보다 낮아 국민들에게 양질의 단백질을 저가로 공급하고 있는 산업임에도, 일부 계열업체의 잘못된 행위가 지속될 경우 국내 육계산업은 국민적 신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