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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IDF&글로벌 리포트-37

  • 등록 2017.08.30 11:28:31
[축산신문 기자]


폴란드 유업계, 대륙열차 이용한 중국 수출 검토

★… 최근 유럽 낙농업계가 최대 소비시장인 중국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폴란드 낙농업계는 유럽과 중국을 연결하는 대륙열차를 통한 수출을 검토하고 있어 흥미를 끌고 있다.
폴란드 수도인 바르샤바 인근에서 목장을 경영하고 있는 마르크작씨는 ‘낙농가 입장에서 중국은 큰 기회이고 시장이다. 우리 폴란드 낙농업계는 중국 소비자들이 만족할만한 품질 좋은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화물열차를 통한 수출을 타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가 이렇게 주장하는 근거는 목장에서 60km정도에 중국 쓰촨 성 청도로 직접 연결되는 화물철도역이 있기 때문이다.
마르크작씨는 ‘화물열차가 폴란드 유제품을 더 많이 수송하고 수익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중국과 폴란드 간에 더 많은 화물열차가 개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유제품 덕에 44년내 최대 무역수지 호황
★… 최근 뉴질랜드 무역수지가 유제품과 임산물 수출호조로 최근 44년 내 최대수준의 호황을 기록하고 있다.
뉴질랜드의 1/4분기 무역수지는 당초 예상치인 3.9%를 상회하는 5.1%를 기록했으며 이중 수출액은 9% 상승한 반면, 수입액은 2.7% 상승했다. 무역수지비교는 수출구매력측정단위로 활용되는데 5.1% 상승은 지난해 4/4분기보다 수출대비 수입여력이 5.1%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 무역수지는 월단위 교역정보보다 국경을 넘나드는 상품과 서비스 흐름을 자세하게 읽을 수 있는데 이는 수출입 가격과 환율, 교역량에 따라 수출과 수입제품간의 가치가 얼마나 많이 변화하는지 보여주기 때문이다. 
<제공:IDF한국위원회>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