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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용 유제품도 원산지 표시 의무화를”

낙농정책연구소 “소비자 알 권리 충족 못해” 지적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제빵 및 아이스크림의 원료 유제품에 대해서도 원산지 표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농축산 관련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낙농정책연구위원회는 지난해 ‘제빵 및 아이스크림의 원료인 유제품 원산지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아이스크림류 84.4%, 식빵류 82.5%, 케이크류 79.1%에 함유된 유제품이 원산지가 누락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국산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기를 선호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원료 유제품은 원산지를 공개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관련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는 지난달 29일 제1축산회관 소회의실에서 제1차 연구위원회를 갖고 제빵 및 아이스크림 분야에 원산지 표시제도 도입을 위해 대안을 마련해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K-MILK를 활용, 우유 소비 및 식생활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타음료처럼 소비자들이 우유를 음료로 인식해 영양학적으로 좋은 음료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낙농정책연구소 조석진 소장은 “우유를 국민에게 영양소를 공급하는 필수식품으로 인식해 선진국처럼 소비자 대상 홍보·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며 “학계에서 낙농분야에 더욱 관심을 갖고 지원과 조언을 해줄 것을 연구위원들에게 당부했다”고 말했다.






닭고기 ‘호’ 아닌 ‘중량제’ 도입…피해 차단을 [축산신문서동휘기자]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닭고기에도 ‘호’ 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하는 것을 도입해야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닭의 마리당 중량이 제각각이라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혼선을 방지하고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다.쇠고기나 돼지고기의 경우 1g까지도 의무적으로 중량을 표시하지만 닭고기의 경우 중량단위로 결정되는 산지시세와는 별개로 그간 소비자들과 치킨 프랜차이즈업체에 판매되는 제품에는 호 수만 기재해왔다.한국육계협회(회장 정병학)에 따르면 현재 육계는 무게에 따라 100g 단위로 5~16호까지 세분화 돼 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인 9호는 무게가 851~950g, 10호는 951~1050g인 것으로 16호가 가장 크다.현재 치킨 프랜차이즈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호 닭의 경우 실제 중량은 950g만 넘으면 현행기준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다. 그러나 실제로는 100g 가량 차이가 날 수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이를 알 수가 없었던 것.이에 그간 닭고기 업계서는 호수가 아닌 중량을 표시해야 혼선을 방지 할 수 있다는 의견이 꾸준히 제기되 오고 있었다.한국토종닭협회 문정진 회장은 “선진국은 물론 동남아시아 국가를 가더라도 닭고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