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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료용 유제품도 원산지 표시 의무화를”

낙농정책연구소 “소비자 알 권리 충족 못해” 지적


제빵 및 아이스크림의 원료 유제품에 대해서도 원산지 표시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농축산 관련 교수 및 전문가로 구성된 낙농정책연구위원회는 지난해 ‘제빵 및 아이스크림의 원료인 유제품 원산지 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아이스크림류 84.4%, 식빵류 82.5%, 케이크류 79.1%에 함유된 유제품이 원산지가 누락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국산 우유를 원료로 사용하기를 선호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원료 유제품은 원산지를 공개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제대로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와 관련 한국낙농육우협회 낙농정책연구소(소장 조석진)는 지난달 29일 제1축산회관 소회의실에서 제1차 연구위원회를 갖고 제빵 및 아이스크림 분야에 원산지 표시제도 도입을 위해 대안을 마련해 제시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K-MILK를 활용, 우유 소비 및 식생활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이 필요하며, 타음료처럼 소비자들이 우유를 음료로 인식해 영양학적으로 좋은 음료라는 것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도 지적했다. 낙농정책연구소 조석진 소장은 “우유를 국민에게 영양소를 공급하는 필수식품으로 인식해 선진국처럼 소비자 대상 홍보·교육 강화가 필요하다”며 “학계에서 낙농분야에 더욱 관심을 갖고 지원과 조언을 해줄 것을 연구위원들에게 당부했다”고 말했다.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 100명으로 낮춰야” 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회장 김영남·대전우유조합장)는 지난달 31일 제주축협 노형종합타운 회의실에서 협의회<사진>를 가졌다. 이날 조합장들은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합장들은 정부의 농협법 시행령 개정 추진과 관련해 조합설립인가 기준에서 품목축협 조합원숫자를 현재 200명에서 100명으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합장들은 원유쿼터제도와 가축사육 거리제한 등으로 후계농들의 신규진입이 사실상 막혀 있는 낙농현실에서 조합원 하한선을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령화로 젖소사육을 포기하는 낙농가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후계인력 진입이 어려워 조합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사업물량이나 건전성 측면에서 튼튼한 낙농조합들이 조합설립인가 기준을 못 맞춰 철퇴를 맞아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낙농조합장들은 농·축협중앙회 통합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인근조합과 합병을 한 후 지역(지자체)에 따라 낙농 여건 등이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도 소개했다. 조합장들은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을 100명으로 낮추는데 협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조합장들은 이어 조사료 사업과 관련해 농협사료의 미국

제주 숨골 축분뇨 불법투기 파문…수습국면으로 양발협, 축분뇨 불법투기 사태 공개 사과…자정대책 마련 이전부터 갈등 빚은 지자체 요구 대거 수용…사실상 ‘백기 투항’ 제주양돈의 가축분뇨 숨골 불법투기 파문이 수습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공동의장 김성진 제주양돈조합장·김영선 대한한돈협회 제주도협의회장, 이하 양발협)는 지난 1일 한림읍 상명석산 축산분뇨 유출사태에 따른 기자회견을 갇고 지역민에 대한 공개 사과와 함께 자정대책을 발표했다. 자정대책 가운데는 양돈농가들이 강력히 반발해온 제주도측의 요구를 수용하는 내용이 상당수 포함, 이번 사태를 계기로 양돈농가들이 사실상 ‘백기투항’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더구나 관할지자체는 실태점검 결과를 토대로 한 초고강도 제재를 예고해온 만큼 제주양돈의 시련은 지금부터 라는 분석이다. 주요 자정대책 사육제한구역내 농장이전 적극 논의 축분뇨 무단배출 처벌규정 강화 협조 외부인사 운영 환경기금 조성 행정과 별도 축분뇨 처리 모니터링 ◆ “참담함…책임통감” 양발협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축산분뇨 무단 유출사태로 천혜의 자연환경이 오염된 데 대해 머리 숙여 사죄했다. 양발협은 “생산자단체로서 모든 질책과 비난을 무겁게 받아들인다. 참담한 심정으로

닭고기 가격공시제 시행 따른 업계 반응 농가 “위탁 사육비 합리적 책정 등 도움” 일각 “거짓 정보 제재 위한 법 제정 필요” ‘닭고기 가격공시제’, 기대 부응할까? 지난 1일부터 대형마트와 프랜차이즈, 대리점 등에 납품되는 닭고기의 원가가 공개돼 닭고기 유통과정을 알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공시되는 닭고기 가격이 객관성과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이달 부터는 육계 계열화 사업자들이 농가로부터 살아있는 닭을 사들이는 위탁생계가격과 도계 후 대형마트·프랜차이즈·대리점에 납품할 때 받는 도매가격 등이 공개돼 한 눈에 유통 단계별 닭고기 가격을 알 수 있게 된 것. 이를 토대로 소비자가 유통되는 닭고기 가격과 치킨 가격 차이를 인식 할 수 있어 가격 조정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게 됐다. 농가 또한 계열사에서 지급하는 위탁 사육비가 보다 투명하게 책정될 것이라고 공시제에 거는 기대가 크다. 치킨프랜차이즈업체 역시 가격이 투명하게 공개돼 오해의 소지가 없어졌다며 오히려 좋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일각에서는 시행 직후부터 닭고기 가격공시제에 허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의 객관성과 신뢰도 면에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축산물유통종합정보센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