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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 농가소득 ‘1000의 법칙’ 세웠다

최근 5년새 매년 1천만원 이상 증가
작년 평균소득 1억9천100만원 기록
사육횟수·단위 생산량 증가 뒷받침


하림이 ‘농가소득 1000의 법칙’이라는 신조어를 탄생시키면서 주목받고 있다.

㈜하림(대표 이문용)에 따르면 2017년 육계 계열농가 사육소득을 분석한 결과 최근 5개년 간 농가소득이 매년 1천만원 이상 증가하는 고정된 패턴을 완성해 일명 ‘1000의 법칙’을 새롭게 완성했다.

농가소득 1000의 법칙은 인터넷이 확장되면서 마이크로 칩의 용량이 매년 2배 이상 증가한다는 ‘무어의 법칙’과 반도체의 메모리 용량이 1년마다 2배씩 증가한다는 삼성전자 황창규 사장의 ‘황의 법칙’과 견줄만한 경이적인 기록이다.

실제로 하림 사육본부가 지난해 계열농가 319호 농가를 대상으로 농가당 평균 사육소득을 조사한 결과 1억9천100만원으로 지난 2016년 농가 평균 사육소득 1억8천100만원에 비해 정확히 1천만원 증가했다.

이 같은 수치는 지난 2013년 1억5천100만원, 2014년 1억6천200만원, 2015년 1억7천100만원, 2016년 1억8천100만원, 2017년 1억9천100만원으로 지난 5년 동안 꾸준히 1천만원 이상 증가해 ‘1000의 법칙’을 탄생케 했다.  

또한 농가당 사육소득은 계열화 초창기인 2000년 평균 5천만원에 비해 1억4천100만원이 증가해 3.82배 늘었으며, 이 기간 농가 평균 사육규모도 2000년 3만4천수에서 지난해 6만7천수로 1.97배 증가했다.  

이처럼 1000의 법칙이 완성된 원인은 ▲농가당 연간 사육횟수 증가 ▲계사 3.3㎡ 당 육계 생산량 확대 ▲계사 3.3㎡당 사육소득 확대 등으로 분석되고 있다.

농가당 사육횟수는 지난 2000년 4.3회전 대비 지난해 6.1회전으로 1.42배 늘었다.

이는 육계의 사육기간이 30~34일을 기준으로 연간 4.3회 운영하던 것을 1.42회전 늘린 6.1회로 1.5회 가까이 사육할 수 있어 소득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었다.

계사 3.3㎡당 사육소득도 2000년 6만2천원의 소득을 올렸으나 2017년엔 17만4천원으로 11만2천원이 올라 2.81배 증가했다.

계사 3.3㎡당 육계 생산량도 2000년 369㎏에서 2017년 591㎏으로 2.8배 증가했다.  

이밖에 계사 현대화로 농가규모가 대형화되고 사육비 인상 등이 이뤄져 최근 5개년동안 매년 사육농가 소득이 1천만원 이상 증가하는 새로운 패턴이 정착되고 있다.

이에 대해 하림은 올해 사육농가 평균 소득이 사상 최초로 2억원 달성을 가능케 하는 수치라며, 최근 10년간 평균 닭고기 가격(도매가)이 3천222원으로 가격변동이 거의 없는 하향 안정적인 상황에서 농가소득은 꾸준히 올라 계열화사업의 성과를 입증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림은 앞으로도 사육농가 소득향상을 위해 현재 3.3㎡ 당 육계 생산량 591㎏을 네덜란드 1천258kg, 덴마크 1천55㎏, 일본 850㎏ 등 경쟁국 수준으로 올리고, 사육규모 역시 6만7천수에서 8만수로 늘릴 계획이어서 오는 2020년에는 육계 계열농가 평균소득이 2억2천만원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하림 이문용 대표는 “계열화사업이 안정화되면서 사육두수 및 사육횟수 증가, 그리고 단위 면적당 생산량이 증가돼 일명 ‘1000의 법칙’이 완성됐다”며 “앞으로도 계열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해 계사 가동률을 증가시키는 등 국내 축산산업의 성공적인 롤 모델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매일유업 평창올림픽 성공적 개최 위한 서포터 활동 나서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공식 서포터인 매일유업이 동계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와 후원품목인 유제품 브랜드 홍보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최근 매일유업(대표 김선희)에 의하면 대회 기간 중 선수단과 취재진 등에게 제공되는 흰 우유와 떠먹는 요구르트, 치즈 등의 유제품도 공급키로 했다고 밝혔다. 대회기간 공급될 유제품은 매일유업의 대표적인 흰 우유 브랜드인 ‘매일우유’를 비롯해 ▲소화가 잘되는 우유 ▲친환경 브랜드 상하목장 ▲떠먹는 요구르트인 매일 바이오 ▲상하치즈 등이다. 이번 평창동계올림픽대회는 내달 9일부터 25일까지 17일간 강원도 평창 및 강릉 일대에서 열릴 예정인데 직전 대회인 2014년 소치대회의 98개보다 많은 102개 종목경기가 치러진다. 또한 참가 선수단도 100여개국에서 6천500여명으로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만큼 더욱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따라 매일유업은 평창동계올림픽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와 더불어 참여하는 선수들을 응원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도 펼친다. ‘매일유업 기프트박스’ 캠페인은 스포츠 선수와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매일유업의 2018 평창 후원 소식을 전하고, 후원 품목인 유제품 기부를 독려하며 평창동계올림픽을 위한

<기류>제주, 악취관리지역 지정 추진…한돈협 입장은 유선민원 대부분…이름도 몰라 ‘개선기회’ 절차도 거치지 않아 법령·규정위배…근본목적 의심 일선 지자체의 양돈장 밀집지역에 대한 악취관리지역 지정 추진에 양돈업계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다. 대한한돈협회(회장 하태식)는 도내 양돈장 96개소, 89만6천292㎡에 대한 제주특별자치도의 악취관리지역 지정계획 공고(2018년 1월5일)와 관련 지난 22일 의견을 제출하고 신중한 판단을 촉구했다. /본지 1월19일자 6면 참조 한돈협회는 이를통해 “악취관리지역 지정 후 축사의 사용중지 및 폐쇄조치를 하겠다는 것은 수십년간 계속 해오던 생계를 뺏고, 수억원에 달하는 사유재산권을 침해하는 심각한 행정조치”라고 강한 유감을 표출했다. 한돈협회는 악취관리지역 지정에 따른 행정처리가 일부 현행 규정에 위배될 뿐 만 아니라 과도한 규제를 위해 의도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제주도의 그간 행보에 대한 문제점을 조목조목 지적했다. ◆ “펜션이 실험실인가” 한돈협회는 먼저 제주도의 악취측정 방법 자체에 의문을 제기했다. 환경부 훈령에 ‘사업장 관계인의 입회하에 지도 점검을 실시토록 한다’고 명시돼 있음에도 불구, 규제대상 농가의 입회없이 악취를 측정하다 보니 직접 이해당사자 입장에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