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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한우자조금, 지난해 사업 성과 분석해보니…

농가 수익 향상 효자 노릇 톡톡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자조금 1원당 단기 12원·장기 62.6원 농가수익 증가

홍보비 10억원 증가시 가구당 구매액 연 5천952원 ↑


지난해 한우자조금이 농가 수익향상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지난달 25일 ‘2017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을 발표했다. 이 성과분석은 경상대학교와 코리아리서치에서 맡아 수행했다.

대행기관에서는 지난해 한우자조금 1원당 단기적(1개월)으로는 12원, 장기적으로는 62.6원(4개월 누적)의 한우농가 수익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했다. 이는 자조금의 투입액 대비 한우전체 생산액의 증가분을 감안해 추산한 것이라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또한, 한우자조금의 홍보예산이 10억원 증가할 때 가구당 한우고기 구매액이 연간 5천952원 증가한다고도 밝혔다. 한우자조금과 한우고기 구매 증가를 직접적으로 산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성과분석 연구에서는 한우자조금사업의 추진방향 설정에 참고하기 위해 한우농가의 인식조사 및 사업의 경제적 효과분석을 함께 실시했다.

성과분석 결과 한우자조금 사업의 필요성 점수는 91.6점으로 전년 83.4점보다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가들은 한우자조금 사업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홍보를 통한 소비촉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 ‘수급안정과 가격안정, 한우산업발전’ 등을 위해서도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한편, 농가들은 한우자조금 예산의 효율적 배분 정도에 대해서도 67.2점을 줘 나아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민경천 위원장은 “성과분석을 통해 사업의 효율성과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한우자조금 사업의 추진방향을 설정하는데 좋은 기초 참고자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