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이슈

<조사료는 경쟁력…자급률 높이자 /라이브맥>국내 지형·작물에 최적화…조사료 장비 국산화 선두주자

  • 등록 2020.03.24 13:59:45


‘팔방미인’ 멀티파머 트랙터…1대로 어떤 작업도 척척

국내 원조 원형베일러 해외서 각광…준대형·소형제품도

국산화로 AS 체계 탄탄…부품 공급 용이·신속 서비스


국내 조사료 생산장비 선두주자인 (주)라이브맥(대표 김병관)이 조사료 생산에서 배합 및 급이까지 사용되는 기계와 설비를 시스템화함으로써 더욱 주목받고 있다.

라이브맥은 1993년 설립, ISO9001와 INNOBIZ 인증 받은 조사료 관련 제조 우수업체로 인정받고 있다.

2004년 기업부설연구소의 설립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에 투자 및 노력으로 대한민국의 지형 및 작물에 적합한 조사료 생산 장비 국산화의 선두주자로 우뚝 섰다. 현재 새롭게 공급되는 조사료 장비로는 한 대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팔방미인 트랙터 멀티퍼머(Multifarmer)와 소형 미니베일러(형식명:L305), 베일랩핑기(형식명:Ez-WRAP 930), 원형베일러, 베일랩핑기, 집초기, 랩핑기, 사료작물수확기 등의 조사료생산기계를 독자기술로 개발해 생산 공급하고 있다. 


멀티파머(Multifarmer) 트랙터

효율적인 작업능률 향상을 위해 트랙터 1대로 조사료작업과 축사에서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멀티파머 Merlo는 텔레스코픽 붐을 장착한 트랙터의 개념을 국내 시장에 소개한 첫 번째 제품이다. 이미 유럽 축산선진국에서는 널리 사용하는 타입이다. 텔러스코픽 붐 관련기술은 특허를 갖고 있다. 

최대 3.4톤의 중량물을 취급할 수 있고 7~9m의 높이에서 작업할 수 있는 새로운 멀티파머로 새로운 MF34.9 기종은 경사지에서도 손쉽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기울어짐 방지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또 디젤 연료소모를 감소시키는 EPD시스템에 의한 136HP의 엔진을 장착하고 있다. 

멀티파머는 PTO에 의한 조사료 포장과 축사 등 폭 넓은 작업 및 견인 등 포장지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멀티파머 조종석은 혁신적인 구성으로 독특하고 넓은 공간과 가시성 높은 창문을 통해 운전자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며, 넓은 조종석 1천10mm의 효율적인 내부폭 및 가시성이 좋은 창문으로 작업자의 편의성도 돋보인다. 

멀티파머 제품에는 기술적으로 앞선 디젤엔진, 진화된 정유압식 변속기, 출력흡수를 감소시키는 드라이 디스크브레이크가 있는 차축을 채택했고, 디젤엔진·미션은 성능의 최적화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자식으로 관리가 가능하다. Tier 4 파이널 엔진으로 EPD (Eco Power Drive)시스템 미션을 장착해 정밀하고 안전하며 사용하기 편하게 설계했다. 

EPD Top은 속도조절 버튼이 있어서 기계의 처리속도가 입력되고 유지하며, PTO 작업시 분압기로 사용하고자 하는 작업기 (540/1000)에 따라 속도를 조정하며, 자체가속 조이스틱을 표준 장착해 운전을 쉽고 편하게 하도록 하고, 유압식 붐 속도를 올려줌으로써 성능을 최적화해 준다. 엔진은 독일 Deutz엔진을 장착했다. 

주행 CVTronic 미션은 0에서 40km/h의 토크를 방해하지 않고 부드러운 가속을 보장하며, 트랜스 미션은 전자 제어식 유압 펌프에 의해 구동되는 축 방향 피스톤을 갖는 2개의 모터로 구성하고, 현장에서 저속 작업 속도에서 기존의 트랜스미션과 관련해 최대 토크를 12% 증가시킨다. 

차축 내구성, 우수한 조향 성능을 보장하기 위해 자체 제작된 유성 차축을 장착했고, 멀티파머에는 4개의 Dry 디스크 브레이크가 장착되어 있어 마찰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연비가 절감된다. 

주차 브레이크는 엔진이 꺼지면 자동으로 작동해 미끄러움에 대한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운전자는 엔진이 경사지에서 정차 작업시에 언제든 체결할 수 있다. 트랙터 외 현장 경험을 살려 개발된 다양한 종류의 부착기가 있으며, 이는 작업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된다. 


베일러 (L325)

국내 최초로 개발한 원형베일러(베일크기 Φ125 X 120cm)로 중국, 일본, 호주, 말레이시아 등 해외에까지 수출되고 있는 우수한 제품이다. 고가의 수입제품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베일러 시장에서 우리나라 지형에 보다 적합하고 순수한 국산제품으로 신속한 A/S 및 부품 공급이 가능해 사후봉사의 편의성 또한 높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길고 견고한 갈퀴가 달려있어 많은 작물도 어려움 없이 작업할 수 있는 광폭픽업과 동시에 양쪽 작물을 안쪽으로 모아주는 스크류, 픽업되고 모아진 작물을 절단해 챔버 안쪽으로 밀어주는 고성능 로타는 작물을 최대한 손실없이 수거한다. 또한 볏짚을 손쉽게 자를 수 있도록 견고하게 제작된 슈퍼컷(칼날)으로 절단부하를 최소화 했다.

안전장치를 설치해 슈퍼컷에 돌이나 이물질이 끼었을 때는 칼날 뒤의 스프링이 자동으로 내려가 이물질은 뒤로 빠지고 순수 조사료만 남게 된다. 롤러식 원형 베일러로 18개의 요철형 구조의 롤러가 다각형 돌기에서 생긴 마찰력으로 베일을 견고하게 잡아주어 건초와 볏짚 작업에서 더욱 고압축 베일을 형성한다. 베일 형성 후 압을 줄 수 있는 시간을 조정하는 부피대응 장치가 항상 균일한 베일을 만들어 낸다. 뒷문에 후크타입 잠금장치가 있어 고압에도 흔들림 없이 견고하게 잡아주어 고압축베일을 형성한다. 베일형성 과정을 표시하는 레버를 통해 원활한 베일 형성과정을 확일 할 수 있다. 고압축으로 네트와 랩을 절약하고 작업시간이 절감된다.


베일러 (L315)

2017년에 새롭게 선보인 제품인 롤러식 ‘준대형’ 베일러 (기종명: L315)는 광폭픽업 (최대 1790mm) 적용으로 작업 편의성을 향상시켰고 베일크기가 Φ110 X 110cm 로 농가에서 보편적으로 사용중인 중간마력의 80~90마력 트랙터로 작업이 가능하고 고압축 베일형성을 통해 우리 농가의 경제성 향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베일러 (L310)

60-70마력 트랙터로도 사용이 가능한 L310은 베일크기가 Φ100 X 100 으로 중소형 농가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롤러식 베일러다.   


베일랩핑복합기 (L310magic)

롤러식 베일랩핑복합기 L310 magic (베일크기 Φ100 X 100) 은 베일러 L310에 랩핑시스템을 접목한 복합기로 베일러 작업과 랩핑작업을 한번에 작업할 수 있어 작업이 더욱 편리하고 노동력이 절감되며 또한 작물의 손실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키고 고압축의 베일형성을 통해 우리 농가의 경제성 향상이 가능하도록 했다.


베일랩핑기 (Ez-WRAP 930)

약 10여년전 양팔형 베일랩핑기를 국내최초로 개발하고 출시했던 라이브맥에서 그동안의 축적된 기술로 작업속도가 최대30%증가된 베일랩핑기를 2018년 새롭게 출시했다.

우선 로딩암 방식인 기존과 변화가 없지만 메인프레임을 듀얼컬럼방식으로 해 흔들림을 방지했고 견고하고 안정감있게 디자인의 변화를 주었다. 기존보다 로딩암이 벌려지는양이 150mm 늘어나서 작업자가 후진시 좀 더 수월하게 베일을 로딩할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회전축에는 기존 감속기 대신 고강도 기어로 감속을 해 내구성을 높였고 불필요한 감속기가 없어져 기대의 높이가 약270mm 줄어들게 되어 지하도 진입도 수월해 졌다.

커팅장치도 2단 커팅장치 신기술을 적용해 기존보다 깨끗하고 간단하게 커팅하며 커팅에러를 최소화했다. 하부롤러에 유압모터를 2개 사용해 원활하게 로딩이 될 수 있도록 했으며, 로딩속도도 획기적으로 단축했다. 또한 유압장치는 그동안의 노하우로 최적설계를 통해 장시간 랩핑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특히 컨트롤러는 편리성 면에서 수입기종과 완전히 차별화한 LCD 무선 리모콘 방식으로 원거리에서도 원터치 조작으로 베일세움장치 외의 모든 동작을 자동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집초기 (R562 / R502 / R482)

라이브맥 반전집초기 R시리즈 (R562 작업폭 5.6m / R502 작업폭 4.8m / R482 작업폭 4.0~4.8m)는 동급 최강의 밀폐식 캠트랙 내장형 기어박스를 채택했으며 최적의 집초 밸런스 및 뛰어난 내구성을 실현했다. 또한 R시리즈 모든 기종은 각각의 로터축을 간편하게 교환할 수 있고 타인축의 탈부착도 원터치로 가능해 손쉬운 정비가 가능하다.(자매기종: LRT420 / LRT360, LRT320)


옥수수베일러 (MR1000)

고에너지 사료작물인 옥수수작물을 원형으로 베일성형하고 랩핑해 옥수수를 싸일리지화 함으로써 양질의 조사료 급여 및 장기보관이 가능한 옥수수베일러는 이미 국내에 많은 수량이 공급되어 있으며 그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고 있다.


옥수수 베일랩핑 복합기 (MW1020)

옥수수 베일랩핑 복합기 MW1020로 제조할 때 고밀도 성형으로 랩 필름에 작은 구멍이 생기더라도 곰팡이가 발생하거나 증식이 확대되는 것을 억제해 사일리지의 보존성을 향상시키고 베일 해체는 랩필름과 넷트를 일반컷터로 손쉽게 절단으로 분리가 편하다. 제조방식은 우선 옥수수 수확기를 통해 세절하고 칩 상태로 이송하고 이송 세절된 옥수수를 베일러 호퍼에 받아서 컨베이어를 이용해 압축 성형작업을 통해 옥수수 베일을 성형하면 된다.

특징 및 급이시 장점으로 옥수수 수확기 작업에 의해 세절된 옥수수를 고밀도 압축 원형으로 베일성형으로 공기를 차단해 혐기화 시킴으로 양질의 유산 발효가 잘되고 영양가 높은 옥수수를 사일리지화 함으로 소의 기호성이 좋아지고 베일 단위의 관리가 가능하다. 


옥수수파종기 (MS4100-4F)

옥수수파종시 정확한 파종 및 종자를 절감하고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2018년부터 국내에 소개된 파종기로 빠른 파종속도의 강점은 물론 일정하고 균일한 파종과 시비까지 이루어져 작업의 효율성과 종자손실을 최소화 해 수확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