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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산자단체 중심 양봉 유통구조 계열화를”

농가 직거래 비율 낮추고 통합마케팅 조직 육성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양봉산물 가공·유통 인프라 구축 필요성 제기돼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양봉산물 생산 기반이 점점 악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규모 농가의 경영안정과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비율을 낮추고, 생산자 단체 중심의 규모화, 조직화를 통한 벌꿀 생산 및 유통구조 계열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는 ‘양봉산업육성법’ 원년을 맞아 기획된 연속 토론회에서 길청순 지역농업네트워크 대표가 주장했다. 이러한 배경에는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채밀기간 축소, 밀원수 분포에 비해 높은 봉군밀도, 생산량 변화에 따른 농가소득 불안전, 기후변화로 인한 전염성 질병 급증 등을 이유로 꼽았다. 

길 대표는“우리나라 양봉산업 규모 및 구조 특성상 국가 단위 정책 기반이 매우 취약하며 광역 및 기초 지자체 단위 지원정책은 비교적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으나, 산업구조 개편에는 한계점이 있다”고 지적한 뒤, “양봉자조금과 연계, 양봉농가 등록제와 실태조사를 기반으로 양봉산업 통합마케팅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서는 광역 및 기초 지자체 단위 양봉산업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민관협의체 운영, 권역별 협의체 및 전국단위 마케팅을 통한 벌꿀 생산 및 유통체계를 전문화해 계열화로 이끌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길 대표는 “국내 양봉산업은 오래전부터 직거래 비율이 높아서 정확한 양봉산물 시장 규모와 구조 파악이 어려운 실정”이라며 “여기에 안전성 관리에 기반한 품질관리체계가 제한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보니, 벌꿀 품질등급제에 대한 소비자 인식이 매우 부족한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어 “국내 벌꿀 유통구조가 대부분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직거래 비율이 80% 상회하고, 양봉조합 12%, 유통업자 8% 순으로 추정된다”며 “양봉업은 축사현대화 사업 이외에 대규모 지원사업이 부재한 관계로 산업화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어, 정책 당국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산업화 전략으로 강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길청순 대표는 “개별 농가들은 어려운 상황이 돌출될 때 자체적으로 시장 대응이 불가능하다”라면서 “양봉농가의 특성을 고려하여 핵심 정책 대상을 설정하고 규모화 및 경쟁력 강화정책과 지속가능성 확보를 기반으로 한 정책을 구분하여 추진하되, 최종적으로는 양봉 통합마케팅 조직을 육성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그다음 단계로 벌꿀 및 양봉산물 가공·유통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유통센터 건립을 통해 양봉산물 수급관리체계와 품질등급제를 정착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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