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14 (수)

  • 맑음동두천 13.9℃
  • 구름조금강릉 15.5℃
  • 맑음서울 12.6℃
  • 맑음대전 16.1℃
  • 맑음대구 15.4℃
  • 맑음울산 15.3℃
  • 맑음광주 14.6℃
  • 맑음부산 15.2℃
  • 맑음고창 12.7℃
  • 맑음제주 13.3℃
  • 맑음강화 10.8℃
  • 맑음보은 14.3℃
  • 맑음금산 14.7℃
  • 맑음강진군 15.2℃
  • 맑음경주시 16.3℃
  • 맑음거제 15.3℃
기상청 제공

육우자조금, 올해 사업 추진 방향은

소비 트렌드 변화 긴밀 대응…유통망 넓힌다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소비자의 농수축산물 구매 형태가 변했다. 육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박대안)은 이런 변화에 적극대응함으로써 육우 진성고객을 만들고, 육우 유통망을 확장해 온라인몰 판매 66% 증가라는 경이로운 결과를 만들어냈다. 많지 않은 예산임에도 불구하고 값진 성과를 이뤄내며 2020년을 육우의 해로 만든 육우자조금의 2021년 슬로건은 ‘같이 즐기는 우리 소고기, 가치 있는 우리 육우’이다. 뉴노멀 시대를 기회로 바꿔 축산업계와 유통업계에서 영역 확장 중인 육우자조금의 2021년 전략을 알아보았다.

홈트·집콕·요린이·라방 등 콘셉트…MZ세대 공략
스포츠 마케팅 활발히 전개…미디어 홍보 강화도

올해도 메인 목표는 유통거점 확대
코로나19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분야는 먹거리였다. 1인가구, 외식, 소포장, 레트로, 웰빙 등 식문화가 트렌드 변화를 이끌었다면, 코로나19를 겪으며 생활방식 변화가 먹거리 전반을 바꾸고 있다. 온라인 유통 확대, 안전한 먹거리 선호, 면역력 증진, 집콕 문화 등은 육우에게 기회로 다가왔다.
육우자조금은 2020년 목표를 ‘유통거점 확대의 원년’으로 정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먹거리인 우리육우를 소비자가 원하면 언제 어디서든 찾을 수 있도록 했다.
2021년에도 육우판매점, 육우인증점 등 오프라인 판매점의 어려움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온라인몰 판매거점 확대, 급식과 군납까지도 관리할 계획이다.

2021년 육우자조금 슬로건 ‘같이 즐기는 우리 소고기, 가치 있는 우리 육우’
이제 육우를 모르는 소비자는 없다. 더불어 육우만이 가진 가성비, 친환경, 짧은 사육기간으로 단백하고 신선하다는 장점도 모두 알고 있다. 100여년 전부터 함께 우리의 식문화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는 사실까지도 안다. 이를 바탕으로 2021년은 소비자에게 가장 친화적인 식재료로서 육우를 알리기 위해 ‘같이 즐기는 우리 소고기, 가치 있는 우리 육우’를 슬로건으로 정했다. 육우의 신선함은 더하고(+) 가격은 덜고(-) 면역력은 곱하고(X) 건강함은 나누는(÷) 육우의 해로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MZ세대 집중공략, 그들의 문화와 함께 놀다
지난해 육우자조금 활동은 온라인 활동 강화, 언택트 행사, 트렌드를 접목한 마케팅 강화, 건강에 대한 대중 관심에 대응 등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었다. 
2021년의 활동은 소비 시장의 이슈를 끌고 있는 MZ세대 공략, 챌린지 문화를 접목한 소비자와 함께하는 홍보활동, 면역력 증진 및 최고의 단백질원으로 육우 입지 강화이다.
홈트, 집콕, 요린이, 라방 등의 트렌드는 놓칠 수 없는 부분이기에 육우자조금도 이런 방식을 채택해 소비자를 만날 계획이다.
또한 우수한 단백질공급원인 육우의 가치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스포츠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방송계에서 KBS2 신상출시 편스토랑, JTBC 육자회담, JTBC 갬성캠핑, SBS 불타는 청춘, SBS 미운 우리 새끼 등 반응이 뜨거웠던 프로그램들에서 육우가 높은 노출빈도를 보이면서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어모은 바 있다. 
올해는 SBS 정글의 법칙, MBC 볼빨간 신선놀음, Comedy TV 맛있는 녀석들, JTBC 뭉쳐야 찬다 등 육우의 장점이 부각 될 수 있는 방송을 준비 중에 있다.

2021년에도 육우자조금은 두려움 없이 전진 
지난해 코로나19 위기상황은 축산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쳤고, 누군가는 발빠른 대응을 통해 해결방법을 제시해야 했다. 
이러한 가운데 가장 빠른 움직임을 보인 곳이 육우자조금이었다.
두려움 없이 사업을 추진한 그 결과는 성공적이었고, 2020년을 그 어느 해보다 가장 가깝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한 해로 만들었다. 
올해 육우농가를 비롯한 육우 산업에 종사하는 모든 관계자들을 생각하며 육우자조금은 또 하나의 기록을 세울 수 있는 해로 만들기 위해 준비 중이다. 작지만 강한 힘으로 밀어붙이는 추진력을 가진 육우자조금의 행보가 올해도 기대된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포토


축종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