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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출범 5주년 맞은 ‘강원한우’ 브랜드 경쟁력 보니

수도권 신뢰 탄탄…연매출 1천억 금자탑

[축산신문 홍석주 기자] 


행정·축협·법인 유기적 협력 시스템 구축

우수 품질력 기반 온·오프망 판로 다각화

친환경 포장재 도입으로 ESG 경영 선도


지난 2016년 7월 강원 영서·영동지역 광역브랜드인 하이록과 한우령을 통합해 탄생한 강원한우 브랜드(대표 김천일·이하 강원한우)가 출범 5주년을 맞았다.

그간 강원한우는 강원도를 주축으로 12개 시군과 6개 축협, 조합공동사업법인이 협력해 생산부터 유통, 판매까지 전 분야에 브랜드 인지도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협력 사업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2017년에는 홍콩 수출, 2018년에는 롯데마트와 상생 협력으로 16개 서울·수도권 매장에 강원한우 브랜드가 입점 됐으며, 2019년에는 출범 3년 만에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주최하는 대한민국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에서 대상(대통령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또한 대형마트 입점을 필두로 소비촉진행사, 라이브커머스 등 공격적인 판매사업 확대로 온라인판매는 매년 2배씩 성장했으며, 출범 5년 만에 연간 회원농가 판매 1천억원 매출 규모를 달성했다.

아울러 올해 1월에는 서울(성동구 왕십리)에 직영매장을 개점해, 서울·수도권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지난 5월부터는 GS프레시몰(온라인)에 입점해 한달 만에 1억원 매출을 달성하는 등 장기적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대형유통업체와의 온라인(비대면)사업 추진으로 브랜드 판매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더불어 코로나19 사태 속 택배, 배달이 급증하면서 일회용기, 플라스틱 사용 증가로 환경오염의 사회적인 문제가 대두됨을 고려해 강원한우는 올해 하반기부터 한우 포장재에 종이와 물 등의 친환경 소재를 사용해 환경과 소비자를 함께 생각하는 친환경마케팅으로 한우산업을 선도적으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김천일 대표는 “지자체·축협과 협력해 강원한우 출범 5년 동안 대형유통업체 입점, 직영판매장개설, 경진대회 대통령상수상 등 짧은 기간 동안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뤘으며, 여기에 멈추지 않고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최고 한우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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