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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소비자 한우고기 구매 시 ‘가격’ 최우선 고려

한우자조금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
온라인 구매비율 증가…맛·안전성 만족도 높아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소비자들이 한우고기를 구매하는데 있어 가장 크게 고려하는 요건은 가격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는 올해 초 일반소비자 3천명, 한우소매판매점 400개소를 대상으로 ‘2021년 한우고기 소비유통 모니터링’ 결과를 발표했다.
금번 모니터링은 ‘TNO코리아’에서 수행하고,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교육조사부에서 분석 정리했다.
조사결과 소비자들은 한우고기를 소비하는데 있어 가장 크게 고려하는 부분은 가격이라고 답한 소비자가 전체 31%로 나타나면서 여전히 한우의 가격에 대해 소비자들이 느끼는 저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해 한우고기 소비촉진을 위한 의견에서도 가격할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63.9%로 가장 많았다.
한우에 대한 선호도 조사에서는 53.7%가 긍정적으로 답했으나 전년대비 1.8%p 낮아졌다. 반면 호주산에 대해서는 20.8%로 전년대비 2.7%p 높아져 대조를 보였다.

한우고기 구입장소는 대형할인점 정육코너가 37.2% 가장 높았으며, 인터넷/TV홈쇼핑을 통한 구입은 6.9%로 전년대비 1.7%p 높아졌다. 대형할인점의 정육코너를 이용한다는 소비자는 전년대비 6.7%p 감소한 반면, 인터넷/TV홈쇼핑의 경우는 지속적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주목된다.

유통업체들은 올해 한우고기 구입량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25%,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28.5%로 비슷하게 나타났다.
증가를 전망하는 이유로는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아졌기 때문이라는 답변이 32.9%로 가장 많았고,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한 이유에 대해서는 경기침체 때문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다.
한우고기의 맛과 안전성에 대한 만족도지수는 매우 높게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우자조금 이동명 팀장은 “소비자와 유통업체의 의향조사를 통해 다양한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소비와 유통 트랜드 분석을 통해 한우자조금 사업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해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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