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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소비자들 “동물복지 축산 필요하지만 추가비용 지출은 부담”

농식품부, ‘동물보호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발표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동물복지 축산농장에 대해 잘 알고 있고 복지수준이 더욱 개선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축산물에 대한 추가비용 지출은 부담스러워 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2022년 동물보호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전국 17개 시도에 거주하고 있는 만 24~64세 성인 남녀 5천명을 대상으로 2022913일부터 926일까지 2주간 온라인조사 방식으로 실시한 결과다.

동물복지 축산농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지도는 상당히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조사에 따르면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에 대해 물어본 결과 70.7%의 응답자가 인지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히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제도는 반려동물을 양육하고 있는 소비자일 수록 관심이 많았다. 70.7%의 응답자 중 반려동물 양육자는 83.6%였으며, 미양육자는 66.4%였다.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축산물을 구입한 경험이 있다는 응답은 58.0%로 계란(89.6%), 닭고기(66.1%), 돼지고기(48.9%), 우유(48.3%) 순으로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다.

특히 응답자의 64.9%가 농장동물 복지수준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이 역시 반려동물 양육자(74.9%) 일수록 미양육자(61.5%)에 비해 높은 복지 수준을 요구하고 있는 것인데, 반면 농장동물 복지수준 개선을 위한 추가 부담 의향에 대해서는 대체적으로 소극적인 반응을 보여 온도차를 보였다.

추가 부담 의향에 대해 묻는 질문에 대해 42.5%가 의향이 있다고 답했지만 이들은 비용은 1~10% 수준이 될 것이라 답했고 추가 부담 의향이 전혀 없다고 답한 의견도 26.7% 달했다.

축산업계 한 관계자는 가축질병 방역은 물론 동물복지에 대한 관심 확대로 축산농장의 시설투자 요구가 많아지는 현 시점에서 동물복지 기준에 맞춰 생산된 축산물의 합리적인 가격 책정 문제도 앞으로 축산업계가 해결해야 할 하나의 과제라고 지적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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