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낙농

“식물성 대체음료 무분별 ‘우유’ 표기 바로잡아야”

식약처, “우유 미함유 음료 ‘밀크’ 표현 부적절” 지적 불구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소비자 접점인 커피 전문점 대다수 ‘오트 밀크’ 용어 사용

우유 자조금, “소비자 혼선 방지…홍보사업 적극 펼칠 것”


소비자 혼란을 부추기는 식물성 대체음료에 대한 무분별한 ‘우유’ 표기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식물성 대체음료는 현재 명확한 정의 또는 구분이 되어있지 않으며, 배합비와 제조·가공기준에 따라 음료류로 분류된다.

또한 ‘식품 등의 표시광고에 대한 법률’(제8조)에 따르면, 원재료의 이름을 제품명에 사용하려면 해당 원재료를 제조나 가공에 사용해야 하고, 최종 제품에 남아있어야 한다.

그럼에도 현재 식물성 대체음료는 ‘우유’, ‘유’, ‘밀크’ 등의 용어를 사용하며 소비자들의 오인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특히, 제품 자체를 광고할 때는 ‘오트 밀크’라는 표현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소비자 접점에 있는 커피 전문점들이 해당용어를 채택해 판매 및 홍보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지난해 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오트 밀크라는 표현을 검토해본 결과, 우유가 들어가지 않는데도 밀크라는 표현을 쓰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판단에 따라 ‘오트 음료(드링크)’로 통일하는 방향으로 결론지었음에도 상당수의 커피 전문점들은 여전히 이를 지키지 않는 것으로 파악됐다.

실제 지난 14일자 조선비즈 보도에 따르면 서울 시내 대형 커피 전문점들을 조사한 결과, 스타벅스, 풀바셋, 이디야커피를 제외한 대다수의 업장에서 ‘오트 밀크’라는 표현으로 귀리 음료를 소개하고 있었다.

이와 관련해 우유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승호)는 ‘오트 밀크’와 같은 잘못된 명칭표기를 바로잡고 소비자들의 오인지를 막기 위한 다양한 홍보사업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우유자조금 관계자는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식물성 대체음료의 잘못된 명칭 표기로 인해 소비자의 혼란을 야기하고 시장을 크게 왜곡시키고 있다”며 “지난해 7월 위원회 차원에서 방송 및 언론매체사를 대상으로 ‘우유 명칭의 부당한 표시행위 금지 협조요청’ 문서를 공식 발송한 바 있다. 올해도 TV광고 캠페인, 방송 및 언론매체를 통해서 ‘밀크’가 아닌 ‘음료’의 명칭 사용에 대한 당위성을 대대적으로 알리고, 찾아가는 우유교실, 도심속목장나들이 등의 대면 사업을 적극 활용해 보다 선제적인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