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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기자수첩>한우축제의 의미에 대해

상업적 목적을 넘어 도시와 농촌을 있는 문화로서
합리적 가격, 소비자가 공감할 수 있는 신뢰의 장으로

한우축제가 다가올수록 우리의 설렘은 커진다. 이 축제를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 무엇인지 기억해야 한다. 바로 진정성과 전통을 축하하는 것이다. 부드러운 식감과 절묘한 풍미를 자랑하는 한우는 한국 문화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한우 축제는 이 보물을 소중히 여기는 길이 되었다. 지금의 한우축제는 상업적인 목적에 편중돼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제 한우축제는 단순한 판매행위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는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마땅히 축제라면 그래야 한다.
한우가 왜 수입육 보다 비싼 것인지 대해 알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 상업적 이익을 넘어 축제를 통해 우리는 세계에서 유일한 이 귀중한 소를 기르는데 들어가는 장인 정신과 헌신에 감사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최근 일부 전통시장에서 바가지 요금으로 인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실제 손님의 발길이 끊어져 상인들이 생존권에 위협을 받는 상황에 이르게 됐다는 소식을 들으면서 느껴야 한다. 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지금의 소비자들은 한우축제에서도 분명 합리적 서비스를 기대할 것이다. 그런 준비에 어느 때보다 철저해야 할 것이다.
나아가 한우축제를 통해 방문객들은 한우의 문화적 중요성을 알게 된다. 축제는 소비자와 지역 농민들을 연결하고 이 특별한 소를 기르는 것과 관련된 세심한 과정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단순히 한우고기를 맛보는 것이 아니라 맛있는 음식 하나하나에 숨겨진 이야기를 이해하는 과정이 이곳 한우축제 현장에서 이뤄져야 한다.
한우축제가 지역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인식시키는 것은 중요하다. 축제가 왜 필요한 것이고 얼마나 긍정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지를 증명해 보여야 한다. 단순히 많은 사람이 와서 얼마나 많은 고기를 먹고, 구매했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이상의 사회적, 문화적 성과를 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래서 한번 왔던 사람은 반드시 다시 오고 싶고, 와보지 않은 사람은 꼭 한번은 가보고 싶은 축제로 만들 필요가 있다.
그 기본은 공정한 가격 책정과 윤리적 관행의 보장에서 시작된다. 생산자와 소비자의 이러한 신뢰를 기반한 연결은 양 당사자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지속 가능한 관계를 구축하게 된다.
한우는 우리 민족의 먹거리이자 자긍심과 문화유산이다. 한우축제가 우리의 문화이면서 요리 유산을 계속해서 키워가는 사람들의 땀과 노력을 축하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소비자들에게 우리의 소중한 유산에 대해 긍정적 생각을 심어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다면 좋을 것이다. 단순히 먹는 즐거움뿐만 아니라 우리의 뿌리, 가치, 헌신을 기념하는 행사로 거듭나길 바란다.
한우축제는 지역이 아닌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컨텐츠다. 단순히 상업적 생각이나 접근으로 우리의 품격을 스스로 낮추는 일은 없길 바란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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