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한우

“축산, 공익적 가치 널리 알려 농촌 소멸 방지·식량안보 확립”

축산관련단체협의회 김 삼 주 회장(전국한우협회장)

 

인공육 법률로 명확히 구분…가치소비, 축산물로이어질 수 있게
농촌인구 급격 감소로 지방소멸 위기감 고조…축산 진흥이 해법
육류 주식시대 불구 축산 위기 연속…연대 강화해 대응력 높일 것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 국내 축산업의 현실이 갈수록 어렵고 힘들어지고 있다. 축산업계의 대표로서 어떤 생각이신지 먼저 궁금하다.
“축산업은 여전히 위기의 연속이다. 국제 곡물가와 환율이 낮아지는가 싶더니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상황이 식량자원의 무기화로 치닫고 다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 다시 생산비 상승 요인이 감지되고 있다.
기초생활 및 문화·복지 인프라가 부족한 농촌지역은 여전히 청년에게 유인책이 되지 못하고 있다.
축산업의 역동성이 주춤한 가운데 각종 SNS에선축산업을 오해하기 좋은 가짜 정보가 젊은이들에게 주입되고 있어 걱정이 크다.
고령화, 인구소멸, 식량안보, 기후변화 등 여러 공통의 사회문제가 축산업을 직격 하면서 우리 축산업은 매우 엄중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 여러 가지 문제들이 축산업의 발목을 잡고 있다. 크게 보자면 대체식품이라 불리는 인공육 문제와 축산업이 환경적 측면에서 유해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문제, 기후 변화도 문제다. 각 문제에 대해 대응책은 있는지,이 외에도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면?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FAO)의 전세계 육류소비량은 2050년까지 매년 1.3%증가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세계적인 육류관심과 소비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도 세계적 추세와 같다. 지난 2022년 국민 1인당 연간 육류소비량은 58kg로 56kg인 쌀 소비량을 제쳤다.
육류 시장이 확대되면서 연관 대체식품이 세계적 화두가 된 것을 부정하진 않는다. 다만, 고기가 아니다. ‘가짜고기’라고 조차 부를 수 없다. 환경, 윤리, 가치 등의 키워드로 대변되는 최근 시대적 분위기를 타고 개발된 대규모 기업자본의 ‘가공품’일 뿐이다.
일부 채식주의자들의 축산 혐오 발언과 곡해, 환경오염과 동물복지 등의 문제를 거론하며 식품 가공 업계를 중심으로 축산업 혐오 홍보로 본질을 가리고 있지만, 전통 축산물 모방 식품은 감히 자연산이 주는 맛과 영양을 능가할 수 없다.
가짜정보는 사회해악이다. 축산업이 오해를 씻고 진실한 가치를 찾을수 있도록 교수 및학회 등 학자, 축산
단체, 자조금, 농협 등이 함께 인식개선을 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구상 중이다.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소비자가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그 가치소비의 선택이 축산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또한 전통 축산물과 모방식품, 배양육은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해 법률로서 명확하게 정리할 필요가 있다. ”

 

- 축산 농가의 고령화도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폐업농가가 늘어나고 있지만 신규 진입농가는 부족하고, 인력난도 심하다. 산업에 대한 인식이 부정적인 것도 이유 중 하나라고 생각된다. “이른바 이도향촌 시대가 열렸다는 통계와 보도가 쏟아지며 농촌 붐을 이룬 지 10년 만에 농촌인구가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며 지방소멸이란 말이 나오기 시작했다.
한우협회에선 한우법을 추진하면서 국가적 지방소멸 대책으로 강소농의 보호·육성으로 농촌인구를 확대하자는 내용을 담았다. 축산업 전체가 마찬가지다.
한우산업이든 어떤 산업이든 적정한 땀의 대가,즉 소득보장이 뒤따라야 한다. 그 소득을 바탕으로 산업이 발전하고 청년을 유입시킬 잠재력이 된다.
청년의 안정적 안착을 위해 소득, 안정적 제도의 부재 또는 부족함이 가장 크다고 생각한다.
축산단체가 더욱 정부에 농촌 제반 환경 개선과 지원, 산업의 진흥·장려정책을 주문하는 역할에 충실해야 한다. 나아가 지역 곳곳의 농축협 인프라를 활용한 교육 등 길라잡이 역할 수행 등 협업도 요구된다. 축단협은 25개 축산단체가 연대하여 더 크고 강한 목소리로 정부와 논의해 나가겠다.”


- 축산업이 전문직이라는 인식이 약하다. 농가에서 경영자로서 변화하는 중간 쯤에 끼어있지 않나 생각된다. 우리 농가들은 어떤 마음가짐을 가져야할까?
“축산업은 이미 전업화 전문화되었다. 다만, 다소 개인주의적인 경향과 기업가적 마인드가 많이 스며든 것이 조금 우려된다. 청년들의 경우 그 경향이 더욱 뚜렷하다.
개인소득이 중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대한민국 헌법은 농업인의 이익보호를 국가의 책무로 명시하는 만큼, 사육 축종 산업, 나아가 축산업과 농업 발전을 위해 봉사와 열정으로 발전과 미래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나서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선순환과 사회 공동체 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공감과 소통이 중요하다.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인식전환 교육과 계도도 중요하지만, 청년들의 능동적인 참여가 절실하다.
축산단체는 농가의 권익을 보호하고 현장 애로를 함께 풀어갈 동반자다. 협회 등 단체 활동이 윗세대의 전유물이라는 낡은 생각을 버리고 산업의 발전과 안정화를 위해 ‘우리 함께’라는 화합과 공동체 의식을 갖는 자세도 중요하다.”


- 산업의 형태가 변화되면서 규모에 치중하는 모습이 축산업에 나타나고 있다. 소규모 농가는 급감하고, 대규모 농가는 늘어나는 현상이 전 축종에서 나타난다. 이런 모습이 마냥 긍정적으로 보이지는 않는다.
“2000년대 쇠고기 수입자유화 이후 축산 농가는 계속 줄고 있다. 사육 규모가 커지면서 축산 대기업들의 축산업 전후방산업 진출이 적극적으로 이뤄졌다. 이젠 투자 형태의 기업자본도 흘러들어온다.

이 과정에서 규모화하지 못한 농가들이 구조조정 당했지만, 사육 마릿수는 오히려 늘었다. 축산업의 외형은 발전했다고 하지만 대한민국 사회에서 축산업의 힘은 줄었다고 생각한다. 대학에 축산학과와 축산직 공무원이사라져 간다. 앞으로 표가 없으면 국회 설득도 쉽지 않을 것이다. 농가들이 전업화·기업화되면서 대기업의 위탁사육 또는 민간사료업체에 농장이 매입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렇게 사육기반이 넘어가면 농민은 없고 근로자만 남는다. 한우산업이 기업자본 축산 사육 진출을 막는 이유다. 한우법의 핵심 중 하나가 바로 기업이 생산에 들어올 수 없도록 법제화하는 것이다.”


- 축산업은 사료원료를 수입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구조적 한계가 있다. 이 때문에 국제정세가 불안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보호막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정부에서는 이에 미온적인 것 같다.
“국민 모두가 체감하고 있듯이 지금 모든 물가가오르고 있다. 축산농가들은 치솟는 사료값에 휘청거리고 국민은 먹는 것부터 허리를 졸라맨다.

한우농가는 생산비 줄이려고 산에서 칡덩굴 캐다가 사료로 활용하는 것도 시도해 보고 농장관리에 온 가족이 뛰어들어 경영비 절감에 힘쓴다.

해외 곡물가가 상승하면 국내산 농축산물 가격이 오를 수밖에 없는 구조라는 건 모두 알지만, 정부는 수입해 먹으면 된다는 간편 주의는 식량위기를 부채질 하고 있다. 지난해엔 한술 더 떠, 수입축산물 무관세 조치를 시행했다.
우리나라 식량안보 수준은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이다. 이런 식으로 계속 수입 의존도를 높여간다면 세계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식량 인질극의 피해자가 되지 않겠나. 요소수 대란, 코로나로 인한 물류차질 사태 경험으로 이미 충분히 그 위험성을 느꼈다고 본다.
쉽지 않겠지만 조사료의 해외 의존도를 줄이기위해 노력해야 한다. 간척지 유휴지에 사료작물 재배를 확대하는 정책 시행과 조사료 품종의 국내 자급기반을 다져야한다. 또한, 사료가격안정기금 조성, 해외 농업지역 전략적 진출 등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


- 축산인 스스로도 우리 축산물과 축산업에 대한중요성을 인식해야겠지만 국민적 공감대를 만드는 것도 무엇보다중요하다.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알리기 위해선?
“매우 중요한 일이다. 각 자조금과 나눔축산운동본부의 재원이 축산업 공익적 가치를 알리는 데 큰 비중을 둬야 한다. 앞서 말했지만 이른바 ‘가치소비’, ‘ 윤리적 소비’가 ‘착한소비’로 활성화가 이뤄지는 만큼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위해 국민 대상으로 축산업의 공익적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콘텐츠가 단발성이 아닌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진행돼야 한다.”

 

축산신문, CHUKSANNEWS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