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Q : 수정을 못 시키고 있습니다. 발정도 없는 것 같고. 무슨 증상일까요? 연녹색 고름 같은게 나와요.
A : 김덕임 박사(농협축산컨설턴트)=자궁내막염 증상인 것 같습니다. 분만을 언제 하셨는지요? 분만 과정에서 이물질 감염으로 인해 발생하거나 난산으로 인한 처리 과정에서 발생되기도 합니다. 인공수정을 했던 적이 있으신지요. 수정과정에서 분변 혹은 주입기 오염물질로 인해 질염과 함께 보이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조치사항으로는 전문가 도움을 받아 자궁세척을 합니다. 로타겐 혹은 자궁내막염 치료제를 주입하면 됩니다. 인공수정하듯이 자궁경관을 통과시켜 주입하시면 됩니다. 지금 즉시 치료하세요. 1차 치료 후 이런 증상이 사라지면 좋고, 증상이 남아 있으면 5일 후에 다시 한번 주입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상태로는 임신 성공이 불가능하니 치료 완료 후에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Q : 현재 베이스를 자가 배합해 발효해서 볏짚과 섞어 급여 중입니다. 혹시 볏집을 스팀으로 쪄서 베이스랑 섞어 급여 시 장점과 단점이 어떤게 있을까요? 볏짚을 찌면 소화 효율이 오른다는 얘기도 있고, 미생물이 죽어서 별 효과가 없다는 얘기도 있고, 수분이 많으면 덜 먹는다고 하기도 해 어떤게 맞는지 궁금합니다.
A : 윤석준 박사(농협사료 연구개발실)=스팀 처리의 방법(조건)에 따라 편차가 있을 수 있지만, 조사료를 스팀 처리해 급여하는 것은 좋은 사양관리 방법 중 하나입니다. 특히 볏짚과 같이 ADF 함량이 높은 조사료원의 이용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다수의 연구 결과에서도 스팀(열)처리 시 NDF 수치의 개선과 육량등급 향상이 보고됐습니다. 일반적인 배합사료가 가공-펠렛&후레이크하는 이유 역시 영양소의 이용 효율 증진 때문입니다. 단 육색 및 마블링에서는 경향만 확인되는 수준이긴 합니다. 소화율 향상이 가능하고 이를 통하여 육량등급 향상도 가능하겠습니다. 스팀 처리로 수분이 증가해 섭취량이 떨어진다는 우려를 할 수 있겠지만 급여 비율의 가감을 통해 조절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확한 평가를 위해 스팀 처리 전/후의 샘플을 성분 분석해보고 운영하기를 권장합니다.
<자료제공 : 농협경제지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