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들어 사료곡물 등 원자재의 폭등과 함께 미국산 소고기의 전면 개방이란 소식이 전해진다. 우리 축산농가가 지금껏 느끼지 못한 새로운 위기감이 밀려오는 듯 하다. 최근 정부가 미국과의 소고기 협상과정을 통해 보도된 몇 가지 사안이 근거가 되어 수입소고기 안전성에 대한 논란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되면서 국민 여론이 급격히 악화되고 있다. 30개월 및 일부 위험부위의 수입제한을 고수할 것인가, 아니면 이를 철폐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이미 그 위험성의 과학적 진위 여부를 떠나 국론의 분열을 몰고 오는 정치적인 쟁점이 되어 버린 느낌이다. 과학적 특성상 미국산 쇠고기를 통한 광우병 발병 위험성이 제로가 될 수 있는 방역체계의 요구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다만 과학적 접근에 따른 보다 합리적 수준의 합의가 도출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어떠한 방향으로 수입제한 조건이 설정될 것인가에 따라 한우산업의 파장에 대한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측되지만 이와 관계없이 한우산업은 처절한 경쟁의 수순을 밟을 수밖에 없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이 시점에서 한우산업에 필요한 사항을 긴급히 제안해 보고자 한다. 첫째 유통시장의 투명성과 신뢰성을 시급히 확보하는 것이다. 이는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우 이력추적시스템을 완벽하게 정착시키는 것이 시급하다. 이와 더불어 국내산 육우(비육용 젖소 와 교잡우)와의 차별적 시장 유통 구조를 체계화 시키는 것이 선행될 필요가 있다. 최근까지 유전자검사 기법 등에 의한 부분적 검증 및 부분적 원산지 단속 등의 미봉책으로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 차제에 정부의 일부 부서에서 담당하고 있는 이력 추적시스템 구축 사업을 산학관연이 참여하여 상설 운영할 수 있도록 축산물이력추적시스템추진 본부를 설치하여 보다 실효성 있게 추진하기를 바란다. 둘째로 미국산 소고기보다 상대적으로 안전하다는 막연한 감성적 호소가 아니라 우리 환경에서 사육된 한우고기가 안전하다는 실체를 소비자에게 보여 줄 수 있어야 한다. 항생제나 위해요소 등이 배재된 친환경적 사양조건에서의 한우가 생산된다는 실체감을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필요가 있다. 셋째로 브랜드마다의 차별적 요소를 시급히 확보하고 이를 상품판매 전략으로 활용해야 하며 판매 수단도 일반 정육형태의 단순 판매를 넘어 외식산업(프랜차이점)까지 활용한 다양한 채널을 확보해야 한다. 한우 유전자원의 우수성을 근거로 지역 및 브랜드마다의 차별성을 찾는 것이 곧 경쟁력이다. 마지막으로 한우의 세계상품화에 필요한 근본적인 차별화 수단을 확보하기 위해 브랜드마다 또는 지역마다 종모우 및 종빈우 개량체계를 확보하는 것을 제안하고 싶다. 국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개량사업에 기반을 두되, 브랜드가치를 차별화 시킬 수 있는 개량 목표에 따라 밑소 기반의 구축과 차별화 종모우 선발 활용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시급하다. 이는 긴 시간과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는 피상적인 고정관념 역시 벗어날 필요가 있다. 새로운 개량기술과 첨단 기법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