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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축산물 수출기업 현황과 애로사항<下>

현지 지사화, 지원사업 역량 강화를

  • 등록 2015.01.21 15:41:29

 

김수기 교수(건국대학교 동물자원과학과)

 

‘수출을 시작하실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어떻게 되십니까?’ 라는 설문에서는 경쟁력 부족과 바이어 발굴이 가중치 43점으로 가장 어렵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 다음으로는 수출 지원 제도 미비, 수출 지원 제도 복잡, 인증 절차 준비, 수출 절차 정보 부족 및 자금의 부족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하면서 느끼는 고충 및 애로사항은 어떤 것이 있으십니까?’ 라는 설문에서는 심한 환율 변동이 가중치 42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두 번째로는 국내 업체 간의 과다한 경쟁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과도한 부대 경비 발생, 외국 업체 대비 경쟁력 저하 (가격/품질), 수출국가의 선호도 파악의 어려움, 바이어의 무리한 요구 (납기속도 등), 자금 지원의 부족 그리고 세관의 비협조 순으로 나타났다.
수출 기업이 기본적으로 갖춰야 하는 핵심능력에 대한 설문에서는 제품 원가 경쟁력이 가장 중요하다고 하였으며, 다음으로는 수출국가의 선호도 파악으로 나타났다. 그 뒤로는 인력 향상 및 전문화, 생산 기술 경쟁력, 해외 마케팅 능력 (비용, 인력 등), 정보수집 능력, 정보화 납기속도 향상 (납기준수) 그리고 부족한 자금 확보로 나타났다.
향후 강화되어야 할 수출 지원 제도에 대한 설문에서는 지사화 사업이 59점의 가중치를 얻어 가장 강화되어야 할 제도로 나타났으며, 그 다음으로는 인터넷 마케팅으로 58점의 가중치를 얻었다. 해외 홍보지 및 카달로그 제작이 46점이었으며, 그 뒤로는 수출 상담회, 해외 전시회, 시장 개척단 및 해외 시장조사로 나타났다 .
이처럼 현장에서는 축산물 수출 기업이 가지는 많은 애로점이 있다. 한·중 FTA가 체결됨에 따라 중국과의 축산물 수출입이 급격히 늘어날 것이라고 예견되는 만큼 국가적인 차원에서 수출입 기업의 구체적인 요구를 취합하면서 개선을 통해 한국의 축산물 수출입의 경쟁력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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