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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단>할랄인증 축산물·가공식품 수출 활성화의 길

  • 등록 2015.04.10 11:25:39

 

김진만 교수(건국대 축산식품공학과)

 

인구 20억 명에 달하는 무슬림을 대상으로 한 식품시장이 최근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기존 할랄(Halal)식품을 섭취해 왔던 무슬림과 더불어 안전하고 청결한 음식이라는 이미지 때문에 할랄 식품을 찾는 비무슬림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할랄(Halal)의 사전적의미는 이슬람법에 따라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며, 반면 이슬람법에서 금지되는 것은 하람(Haram)이라고 한다. 할랄의 종류는 모든 종류의 야채, 과일, 곡류 등 비 육류성 식품과 모든 종류의 해산물은 할랄에 속하며, 육류는 주로 양, 소, 닭 등 허용된 고기로 한정되며, 신의 이름으로 하는 주문을 외운 뒤 단칼에 정맥을 끊어 도살하는 등 할랄에서 허용된 방법으로 도축된 것만 할랄식품으로 인정된다. 과자, 빵이나 주스 등 가공식품도 돼지성분이나 알코올 성분이 없어야 한다. 반면 하람의 종류에는 돼지고기 및 이와 관련된 음식, 피와 이와 관련된 부산물, 육식 동물의 고기, 파충류 및 곤충은 하람으로 분류한다.
허용된 육류이나 도살 전에 코란의 기도문을 암송하고 지정한 순서 및 메카방향대로 도살하지 않은 고기, 다른 신의 이름으로 도살한 고기, 죽은 동물, 알코올 성분이 있어 사람들을 취하게 만드는 것은 금지되는 식품으로 간주된다.
할랄식품의 주요 소비층인 무슬림인들은 지리적으로 흩어져 있지만, 종교적인 동질성으로 인하여 거대한 소비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국내식품(축산)업체들도 할랄 식품 시장 진출을 위해 할랄 인증 및 시장진입을 모색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흡한 수준으로 국내 식품(축산)분야의 할랄 인증확대와 시장 진출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 할랄 인증을 획득하기 위해서는 할랄 규정에 맞게 생산하여야 하며, 할랄 인증을 획득한 이후에도 철저한 사후 관리가 필요하다. 두 번째, 축산물 및 축산가공식품에 대한 할랄 식품 시장의 진출을 위해서는 할랄인증을 획득한 재료 및 식품위생, 안전 (HACCP)인증 등의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세 번째, 무슬림 국가의 종교적, 문화적 독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인 할랄 비즈니스 전개가 필요하다. 네 번째, 할랄 시장 진출을 위해 타겟 국가를 선정하여 공략할 필요가 있으며, 마지막으로 정부차원의 할랄 식품 산업 육성 및 수출산업 동력화 추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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