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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포커스>구제역백신 공장 언제 지어지나

2019년 완공·2024년 대량생산 확립

[축산신문 김영길 기자]

 

농식품부, 690억원 융자 지원사업 추진계획 마련
올해 설계 등 3년 사업…연간 5천만두분 생산규모
안정수급·효율대응 기대…투자여건은 개선 필요

 

구제역이 터질 때마다 백신 수급에 한바탕 홍역을 치르게 된다. 농가에서는 “혹시 걸릴까” 급한 마음에 이리저리 수소문해보지만 좀처럼 백신을 구하기 어렵다. 현재 국내 유행하고 있는 바이러스와 딱 맞는 백신이 공급됐으면 하는 바람도 간절하다. 외국으로 빠져나가는 백신 구입비용이 좀 아깝기도 하다. 이왕이면 우리나라에 부가 쌓였으면 좋겠다는 마음이 저절로 생긴다. 그 대안이 구제역백신 국산화다.
국내에서 쓰는 구제역백신 양은 연간 3천만~5천만두분이다. 어마어마하다.
그 백신을 (일부 원료수입 후 국내 소분하고 있지만) 모두 외국에 의존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이전까지는 영국(메리알사)으로부터 전량 조달해 왔고, 그 이후 러시아(아리아사)·아르헨티나산(바이오제네시스 바고사) 백신이 합류했다.
지난해 총 소요량 4천700만두분 중 영국 3천400만두분, 러시아·아르헨티나 1천300만두분이 수입됐다. 비용으로는 국비 371억원, 지방비 159억원, 자부담 388억원 등 총 917억원에 달한다.
2011년 국산화 추진 당시, 소분생산(벌크백신을 수입해 국내 분병·공급)으로 구제역백신 제조에 발을 들여놓고, 2단계로 항원·부형제를 수입해 혼합·제조한다는 구상을 세웠다. 3단계로는 한국형 항원을 개발해 국산백신을 생산키로 했다. 하지만 아직도 1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이 현 상황이다. 결국 2단계를 생략하고 바로 3단계로 갈 수 밖에 처지에 몰렸다.
3단계는 이미 진행되고 있다. 검역본부에서는 국내 분리주(O형 안동주, O형 진천주, A형 포천주)와 범용 백신주(O1 마니사) 등 4종 백신주를 개발해 놨다. 나머지 혈청형도 한창 개발 중이다.
바이러스 증식, 불활성화, 농축, 정제 기법 등 제조공정 개발도 많이 진척돼 있다.
그리고 3단계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제조시설 구축 일정이 드디어 얼굴을 드러내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달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을 내놨다.
그 사업계획에 따르면,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 지원사업은 2017~2019년(2017년 설계, 2018·2019년 건축·설비) 등 3개년에 걸치는 총 사업비 690억원 융자사업이다.
지원조건은 융자 70%(금리 3%)에 자부담 30%다. 특히 올해의 경우 사업자를 선정하게 된다.
이달 중 검역본부 내 사업추진단(TF)을 구성하고, 이달 또는 다음달 중 검역본부에서 사업계획을 공고해 신청서를 접수받는다.
7월에는 농식품부에서 최종 사업대상자를 확정한다.
현재 국내 구제역백신 공급업체, 컨소시엄 형태 업체 등이 참여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제조시설은 연간으로 O+A형 2가백신 2천500만두분(단일항원 기준 5천만두분, 국내 연간 소요량 50% 수준)을 생산하는 것이 우선 목표다.
농식품부는 구제역백신 생산경험이 없는 국내 제조업체 현실여건을 감안해 해외기술 제휴를 허용키로 했다. 또한 검역본부 기술에 한정하지 않고 기술제휴를 통해 도입한 백신주·제조기술을 인정한다는 방침이다.
100% 국내 기술에 의한 ‘국산화’보다 우수 기술 확보를 통한 ‘국내 생산’ 개념이 크다고 할 수 있다.
특히 품질이 검증된 제품수입이 불가피하다고 보고, 수입백신과 품질경쟁을 벌여야 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을 통해 불안정한 수급구조를 탈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아울러 국내 맞춤형 백신을 적기에 신속 생산·사용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수출도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걸림돌도 남아있다.
우선 현재 개발해 놓은 국내 특화 백신이 향후에도 유효할지를 장담할 수 없고, 상용화 기술인 대량생산 공정은 산업계의 추가연구가 필요하다. 게다가 국산백신이 수입백신과 비교해 효능·가격면에서 경쟁력을 갖지 못할 경우 제조시설 투자손실이 우려된다.
고위험 바이러스를 다루는 시설 특성상 바이러스 누출 사고 위험성도 있다.
구제역 방역정책이 변경(백신접종 중단)되거나 수출시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유휴시설로 전락할 가능성도 있다.
결국 구제역백신 제조시설 구축은 정부 융자가 있지만 민간 업체가 100% 투자하는 형태이므로, 사업 위험요소를 최소화할 파격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예를 들어 실제 대량생산시기(2024년 이후) 등을 고려해 원금상환기간을 늦춰주거나 금리를 인하해주는 등 융자조건을 보다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전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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