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에 1백70여개의 한우 브랜드가 있으나 대부분 지역단위 중소규모 브랜드다. 기존 지역단위 한우브랜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브랜드의 광역화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다. 이는 지역단위 브랜드사업 추진의 한계를 실감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국 최초의 한우 광역 공동브랜드인‘순한’한우는 이러한 지역단위 브랜드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전남 동부권 8개 축협(고흥·곡성·광양·구례·보성·순천·여수 · 장흥)이 연합하여 탄생시킨 브랜드다. 순한한우는 또한 축협, 시·군, 순천대학교가 완벽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추진하고 있는 한우 광역브랜드다. 전남 동부권 8개 축협이 사업추진체를 결성해 탄생한 순한한우는 지난해 12월 서울공판장 브랜드상장을 시작으로 시장에 출시됐고 농협중앙회 브랜드전문매장에 입점, 높은 호응속에 판매 중에 있다. 지난 2월에는 전남도 명품브랜드로 확정돼 올해부터 3년간 매년 2억원씩 6억원을 지원받아 지방비를 투입하여 생산과 유통 등 전반적인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전남도 품질인증과 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품질인증도 받았다. 특히 지난 9월에 열린 전남도 한우경진대회 고급육 품평회에서 순한한우 생산농가인 신원식씨(고흥군 포두면 길두리)가 최우수상, 김남대씨(장흥군 안양면 해창리)씨가 우수상을 수상, 순한한우의 우수성을 입증했다. 순한한우는 혈통·사양·육질 3통과 위생·품질·신뢰도 3고의 목표아래 소비자들에게 항상 최고의 육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기존 한우 브랜드가 지역의 특성과 기능성 중심이었다면 순한한우는 품질(고급·균일)과 규모화(안정 출하)에 중점을 두고 있다. 전체 2만1천농가 약10만두 중 6백농가 3만두가 순한한우 브랜드에 가입돼 있어 탄탄한 사육기반을 보유한 것도 또 하나의 자랑거리다. 이들 농가들은 올해 2천여두의 1등급육을 출하할 것으로 예상되며 오는 2006년까지 8백농가가 4만두규모로 확대하여 연간 3천두의 1등급 브랜드육을 출하할 계획이다. 소비자들이 믿고 안심하고 순한한우를 구입할 수 있도록 ‘생산이력추적시스템’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고 있다.순한한우는 현재 21개소의 조합 자체판매장과 64개의 수도권 목우촌체인점, 서울 문정동 농협 브랜드축산물전문점, 인터넷(www.soonhanwoo.com)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는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순한한우가 이제 수도권 백화점 및 할인점과 농협 브랜드 축산물 전문매장에 입점하는 등 전국 유통망과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통해 본격적으로 판매되므로써 양축농가 수취가격 제고 및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순한한우브랜드사업단은 축협, 시·군·지자체, 순천대학교가 완벽한 산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해 생산이력정보 제공, 콜드체인시스템 구축, 환불 보상제 등을 앞장서 실시하는 등 앞으로 최고의 품질로 소비자에게 다가서도록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윤양한 yhyun@chuksannews.co.kr ■ 인 터 뷰-신강식 회장 (순한한우브랜드사업협의회(고흥축협장)) ▲‘순한’한우 브랜드와 공동브랜드의 의미는 - 순한한우는 100% 순수한 우리 한우고기란 뜻이며 공동브랜드는 여러개의 시·군이 브랜드사업에 참여한다는 의미로서 기존의 동일 시군 단위로 이루어져 있는 지역단위 한우 브랜드와 대비되어 사용되는 명칭입니다. ▲공동브랜드를 추진하게 된 배경은 - 저희 전남 동부권 8개 지역축협이 대부분 유자골한우, 표고한우, 매실한우 등 지역단위 브랜드를 가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동동브랜드사업을 추진하게된 것은 기존의 지역단위 브랜드로서 날로 대형화 되는 식육 유통시장에 대응하는데 출하물량부족 마케팅 능력 부재 등 여러 가지 한계를 절감했기 때문입니다. ▲순한한우 브랜드육의 특징은 - 먼저 안정적인 공급기반을 갖추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8개 시·군 관내 한우 사육두수는 약 9만두로 전국 한우사육두수의 약 6.5%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브랜드사업 참여농가가 6백농가 3만두로서 연간 약 7천여두의 고급육을 생산 공급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습니다. 생후 27개월령 630kg이상 장기비육하기 때문에 한우고기의 맛이 깊고 풍부하며 생산된 고급육 중 1등급 이상만 엄격하게 선별하여‘순한’브랜드로 출하합니다. 지리산과 한려수도를 접한 깨끗한 천혜의 자연환경속에서 안전하게 사육되고 있으며 4無(無항생제, 無항균제, 無호르몬제, 無유해미생물)의 원칙을 지키고 HACCP(위해요소 중점관리기준) 지정 도축장과 가공공장을 이용하며 유통 전과정의 Cold-chain syste을 구축하여 위생과 안전에 최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순한한우 사업추진 현황은 - 순한한우 브랜드사업은 현재 전남 동부권 8개 축협 즉 고흥,곡성, 광양, 구례, 보성, 순천, 여수, 장흥축협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관내 사육농가 2만2천농가 10만두로서 현재 약6백농가 3만두가 동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25일 서울축산물공판장 브랜드상장을 시작으로 시장에 본격 출하되고 있는데 2004년도에는 최소한 연간 2천두 이상 1등급 브랜드육을 출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순한한우 브랜드사업을 통하여 기대되는 효과는 - 우리 순한한우 광역브랜드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되면, 2006년이 되면 연간 1백11억원의 소득증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즉 참여한 8백농가가 농가당 1천만원 이상의 소득증대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같은 한우농가의 경영활성화는 조합의 경제사업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경제의 활력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 됩니다. 윤양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