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축농가와 일선축협을 주인으로 모시고 ‘대한민국 대표사료’의 입지 구축에 주력해온 농협사료가 이용농가들의 각종 대회 수상실적으로 ‘명품사료’의 가치를 더욱 인정받으면서 말 그대로 ‘대표사료’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각종 대회 수상을 계기로 국내 비육사료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달리고 있는 농협사료의 ‘한우명품플러스 고급육사료’에 대해 소개한다. ■ 설계목표 지난 2001년 7월부터 시판된 한우명품 시리즈는 한우의 살코기 생산을 최대화하고 근내 지방침착을 촉진시켜 국내 최고의 1등급 출현율을 낸다는 목표로 설계됐다. 한우명품 고급육사료는 모두 4개 품목으로 구성돼 있다. 1등급 출현율 80%이상, 일당 증체량 0.85kg 이상을 생산성 목표로 삼고 있으며 한 차원 업그레이드시킨 한우명품플러스도 함께 선보이고 있다. ■ 한우명품플러스 제품특성 환경친화형 및 안전 축산물 생산, 국내 최고 고급육 출현율에 의한 양축가 소득개선 사료, 송아지 육성율 및 번식효율 개선 등 번식성적 향상 사료이다. 한국사양표준 최신판(2002년)에 근거한 성장단계별 정확한 영양소 요구량 산정으로 최적의 영양수준 충족에 의한 생산성 향상이 가능하다. 또한 한우의 소화생리와 반추위 발효성상에 적합한 원료의 선별사용으로 사료외관 개선, 기호성 향상 및 영양소 소화이용율의 개선도 가능하며 혼합조사료의 증량에 의한 육성기 반추위 발달로 비육 전·후기 사료섭취량 증대와 함께 증체량 및 마블링 침착개선에 의한 등급판정 성적향상으로 고급육 출현율을 개선했다 식물성 추출물의 일종인 천연물질(식물성 에션셜오일)의 적용으로 항생제 및 항 콕시듐제 대체의 안전축산물 생산을 실현했으며 내열성이 강한 미생물제제의 엄선 및 적용으로 분변냄새와 암모니아가스 제거등 축산환경개선 및 환경친화형 사료이다. 최신 고급육 생산 이론에 근거한 비타민 E, 셀레늄 등 항산화제의 보강에 의한 고급육 출현율을 개선했으며 한우 암소의 번식율 향상을 위한 비타민, 미네랄의 보강 및 부족한 유생산량 향상을 위한 에너지 및 아미노산을 보강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