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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진흥회 기능 정보 수집·소비 홍보 중심 개편 검토

농림부는 올해 말부터 희망하는 지역(조합) 또는 유업체부터 단계적으로 직거래체제 전환을 추진하여 오는 2006년 말까지 완료하겠다는 낙농산업 정책방향을 다시금 강조했다.
이로써 집유일원화 체계의 구조적 문제로 수급조절기능 수행에 한계를 보인 낙농진흥회는 수급·수출입통계 분석, 해외정보 등 낙농정보 수집·제공, 낙농제도 개선, 소비홍보 등 기능을 수행하는 조직으로 개편할 것을 검토할 계획으로 있다며 이는 원유수급 안정을 위해 적정생산을 유도하기 위함이라고 송광현 사무관은 밝혔다.
한국낙농육우협회(회장 이승호)는 지난 7일 1박2일 일정으로 대전 소재 레전드 호텔에서 낙농산업 관련업계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연수회를 개최했다.
이날 농림부 송광현 사무관은 국내 낙농산업의 문제점으로 음용유 위주의 소비 및 시장상황을 반영하지 않은 가격구조로 생산과잉 및 소비 둔화시 수급조절 기능이 미약함을 지적하고 이는 가격경쟁력 저하로 이어져 유가공품 생산 시 애로사항과 공급과잉을 초래했다고 설명했다.
송 사무관은 원유의 품질향상 및 안전성 확보로 소비자 신뢰 회복과 수급상황에 따른 탄력적 유가조정이 될 수 있도록 원유가격 결정산식을 개발, 생산자·유업체 대표, 연구기관, 정부 등이 참여하는 원유가격산정 협의체(가칭)를 구성하여 운영하겠다는 낙농정책 방향 중 일부도 밝혔다.
한편 미국의 우유홍보와 관련 서울대 김관수 교수는 미국은 지난 83년 낙농부문에 자조금도입을 시작으로 지난 2001년 경제성 평가에선 약 4.5%의 우유소비 촉진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우유소비와 관련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 특히 ′got milk? `캠페인 중 다양한 분야의 저명한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출현, 우유소비홍보에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국내도 우유 자판기를 설치하거나 우유의 용량 다양화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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