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배합사료업체들은 농협의 시장 확장과 OEM 사료의 생산량 증가로 바짝 긴장하면서 이에 대한 제품 차별성을 더욱 부각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더욱이 올 배합사료생산량이 전년보다도 다소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민간배합사료업체의 경쟁은 갈수록 점입가경일 것으로 전망되면서 각 업체별로 제품 차별성 부각은 더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화두로 등장한 친환경축산과 축산물브랜드, 그리고 위생·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지면서 각 업체들은 이에 초점을 둔 사료개발에 나서는 좋은 제품을 제대로 알리는 마케팅에도 중점을 둘 계획이다. 특히 제품의 품질력과 마케팅력을 동시에 자랑하는 어느 업체의 경우는 제품보다 상품을 만든다는 장인정신으로 품질위주의 상품을 생산과 더불어 성공까지도 생산하여 공급하겠다는 계획으로 시장에서 차별성을 심판받겠다는 방침이다. 또 다른 업체도 다른 제품과 다른 회사와 같은 방법으로 해서는 시장에서 성공할 수 없다고 보고, 원료에서부터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차별성을 강조하고 있다. 김영란 yrkim@chuksan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