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산과 섬진강이라는 천혜의 자연을 닮은 깨끗한 한우고기를 목표로 한 한우공동브랜드 ‘진설한우’가 전북지역 지리산권 한우농가의 안정적인 판매여건과 소득증대를 위해 출범했다. 남원축협(조합장 강병무)과 순정축협(조합장 최기환)은 지난 7일 남원춘향문화예술회관에서 진설한우 출범식을 갖고 대도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진설한우가 이 달부터 본격 출하하게 된다고 발표했다. ■“눈꽃같은 한우…최고품질 기대하세요” 이날 출범식에는 강현욱 전북도지사, 최진영 남원시장, 강인형 남원군수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를 비롯해 송석우 농협 축산경제 대표와 전북지역 축협 조합장, 축산관련단체장, 브랜드사업 참여농가, 축산컨설턴트 등 5백여명이 참석했다. 강병무 조합장은 이날 “옛부터 남원과 순창지역은 한우의 고장으로 푸른 지리산과 맑은 섬진강 천혜의 축산업 입지 여건을 갖춘 지역이었다”며 “옛 선열들의 한우 사육 열정을 다시 지피는 뜻에서 진설한우 브랜드 출범식을 갖게 됐다”고 소개했다. 강 조합장은 “진설한우를 강한 브랜드로 키워내 소비자의 가슴에 감동을 안겨 주도록 열정과 정성을 다해 나가자”고 강조했다. 최기환 조합장은 “진설한우가 고품질 한우고기의 대명사로, 전국을 대표하는 한우브랜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양 조합이 추진하는 공동브랜드 사업의 프로그램에 참여농가들이 적극적으로 동참해 달라”며 “진설한우가 생산에서 소매단계까지 안전한 위생과 최고 품질로 소비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도록 육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진설한우는 남원축협과 순정축협이 그동안 각각 추진해온 한우고급육생산사업을 바탕으로 규모화와 안정된 공급을 위해 2003년 12월 한우공동브랜드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3백여 농가 1만2천여두 사육기반을 구축하면서 본격적으로 준비해온 지리산권 한우브랜드이다. 지난달 말 현재 참여농가는 남원지역 1백95농가, 7천5백여두와 순창지역 1백5농가 4천3백여두이다. 남원축협과 순정축협은 성공적인 공동브랜드사업을 위해 브랜드사업단을 구성하고 그동안 고품질 한우고기 생산을 위해 혈통관리와 사료통일 등의 품질고급화를 추진해 왔다고 이날 소개했다. 진설한우는 현재의 참여농가와 사육두수를 기반으로 2007년까지 5백농가 2만두까지 사육기반을 확대하고 연간 최고급 한우고기 1천두를 내놓을 계획이다. ‘진설’이라는 브랜드는 ‘으뜸과 깨끗함’을 의미하며 눈꽃처럼 마블링이 핀 최고급 한우고기라는 뜻을 담고 있다는 것이 브랜드사업단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남원축협과 순정축협은 이날 출범식에서 진설한우의 성공을 위해 최고급 한우고기 생산을 목표로 혈통·사료·사양관리등 ‘3통일’과 함께 안전성검사·안전한 도축·안전한 공급 등 ‘3안전’, 그리고 고품질·고신뢰·고가격을 지향하는 ‘3고’ 전략을 통해 차별화를 이루는 ‘3·3·3 전략운동’을 적극 추진해 품질고급화·균일화·안정성을 달성할 방침이라고 소개했다. 진설한우의 3·3·3 차별화 전략을 통해 지역 한우산업의 안정적인 생산기반 구축은 물론 안정적인 판로확보로 농가의 소득증대를 도모해 나가겠다는 것. 남원축협과 순정축협은 또한 이 지역은 농촌진흥청 축산기술연구소(현 가축유전자원시험장)와 2차에 거쳐 한우고급육 사양시험을 1백80두에 대해 완료한 것은 물론 지리산과 섬진강 천혜의 자연환경과 축산연구기관, 경마축산고, 한우송아지 경매시장, 한우개량단지 5개소 등 산학연 지역클러스터 기반이 잘돼 있다는 점을 한우공동브랜드 사업의 성공요인으로 꼽았다. 진설한우 공동브랜드사업의 기대효과에 대해 양 조합은 1등급 출현율을 지난해 61%에서 2007년까지 80%이상으로 끌어 올려 농가소득을 향상시키는 것은 물론 우량한우 혈통송아지 생산 연간 3천두 경매실시로 암소사육농가 송아지 생산소득 향상, 브랜드 전용사료 공급을 통한 원가절감, 저리경영자금 선지원을 통한 농가금융이자 부담 감소이익 등이 발생될 것으로 전망했다. 연간 약 30억원의 한우농가 소득증대로 참여농가당 연 1천만원의 추가소득이 예상된다는 설명이다. 진설한우 브랜드사업단은 또한 오는 5월 진설한우 서울전문판매점 개설을 위해 지자체와 공동마케팅을 추진하고 농도조합간 브랜드육 생산·판매협정 체결도 추진할 방침이다. 7월에는 브랜드 인증 신청, 10월 전국 브랜드 축산물 경진대회 출품, 12월 브랜드사업 평가전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같은 계획을 3·3·3 전략에 따라 차근차근 추진하면서 2010년에는 진설한우를 전국 최고의 명품한우 브랜드로 끌어올린다는 것이 브랜드사업단의 목표이다. 남원=김춘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