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축산인들을 상대로한 축산관련업계의 제품 판매를 위한 마케팅이 다양화되고 있는 가운데 신한바이오켐(회장 구본현)이 ‘양돈경영핵심’이라는 ‘핸드북’을 발간, 눈길을 끌고 있다. 신한바이오켐은 양돈경영핵심 사항으로 47개 주제를 정하고, 주제별로 간략하게 핵심 체크포인트를 정리해 놓고 있는데 양돈인이면 누구나 곁에 두고 필요할 때마다 펼쳐볼 수 있는 핸드북으로 여겨진다. 이를테면 경영지표 개선 전략을 펼쳐 보자. 여기서 제시하고 있는 양돈경영핵심 사항중 경영지표 개선 전략 체크포인트는 5개항이다. 우선 연평균 모돈당 이유자돈수(PSY)를 높이기 위한 전략을 보면, PSY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을 비생산기간(NPD), 포유일수, 생시사고두수, 총산자수, 이유전사고율 등을 적시하고 요인별 PSY 1두를 높이기 위한 필요수치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또 비생산기간(NPD) 단축의 모돈 회전율과 연간출하두수 증가효과로는 실제 모돈 1백두, 비생산기간 70일, 복당출하두수 9두, 연간출하두수 1천9백35두 규모의 양돈장에서 비생산기간을 35일로 단출할 경우 모돈 회전율은 2.43, 연간출하두수는 2천1백87두로 증가되어 단축전과 비교할 때 연간 2백43두를 더 출하할 수 있음을 예를들어 설명하고 있다. ‘유도분만을 통한 임신기간 단축효과는’이라는 주제에 대해서는 돼지의 평균 임신기간은 1백14일 플러스 마이너스 2일이나 호르몬제를 이용하는 유도분만 프로그램의 실시로 1~2일 단축할 수 있다고 설명하고 다만 지나친 조기 분만은 허약자돈을 양산하므로 수정일로부터 1백12일 이후에 유도분만을 권장하고 있다며 양돈현장에서 이를 참고하도록 하고 있다. 이 양돈경영핵심 핸드북은 이렇듯 양돈현장에서 체크해야할 사항으로 양돈장의 기술경영지표로 11개 사항, 경영지표 개선전략으로 5개사항, 종돈관리 15개 사항, 자돈관리 13개항, 비육돈 관리 3개항으로 정리하고 있다. 물론 이같은 양돈경영핵심 사항과 함께 신한의 양돈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제품별 유효성분과 효능효과 용법 용량등을 자세히 안내함으로써 양돈 현장에서 제품 선택하는데 참고가 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이 같은 핸드북 출판이 제품 판매 촉진을 위한 전략의 하나로 기획된 것이기는 하나, 축산관련업체에서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기 보다는 고객들에게 경영에 관한 나름대로 꼭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