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이창범 국장은 축산업의 정책 방향을 크게 ▲수출 지향적 선도 산업 육성(돼지, 닭)과 ▲품질차별화를 통한 산업 안정성 확보(한우, 젖소, 계란, 육우)로 하여 지속가능한 녹색성장 축산업 인프라 구축에 역점을 두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광모 한국소비자연맹회장은 “제주산 재래식 돼지고기를 판매하는 간판명칭(일명 똥돼지)을 변경하여 앞으로 대일 수출시 이미지 실추 우려를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건의했다. 김천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장은 “이력추적 식별번호가 길어 소비자 인식에 어려움이 있어 소비자 교육 및 홍보 사업비 지원이 필요”함을 말하고, “소비자가격 인하 유도를 위해 실시하고 있는 직거래가 상시 운영되게 되면 유통단계 종사자의 입지가 축소될 수 있음”을 우려했다. 김연화 한국소비생활연구원장은 “정부시책의 소비자 교육·홍보가 필요한 경우 소비자단체와 사전 협의하여 추진하면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농산물과 달리 축산물의 경우 체험행사가 부족하다며 체험프로그램 개발 확대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특히 소비자단체장들은 이번 횡성한우 둔갑 판매에 대해 심히 우려를 나타내며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더욱 더 철저를 기해줄 것을 당부하면서 횡성군의 조례개정을 통해 횡성군에서의 6개월 사육시 횡성한우로 명명하는 것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