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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내년도 한우자조금 살림살이 계획 살펴보니

자연과 함께하는 한우산업 ‘눈길’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올해 대비 예산 감축 됐지만 교육·정보제공 사업비는 늘어
아름다운 한우농장 가꾸기 캠페인 신규 추진…조경수 심기로
한우 홍콩 수출 확정으로 수출지원 사업 예산도 신규 편성

 

내년도 한우자조금 사업에 한우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바꾸고 소비자에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들이 확충되어 눈길이 끈다.
지난달 27일 대의원 총회를 통해 의결된 내년도 한우자조금 예산은 334억4천609만7천원으로 올해에 비해 약 24억원이 줄었다.
내년도 예상 한우 도축두수가 올해보다 적기 때문이다.
예산의 감축으로 인해 사업의 전반적인 축소는 불가피한 상황.
실제로 소비홍보 사업, 유통구조개선 사업, 수급안정 사업 등의 예산이 감소했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 및 정보제공 사업 예산은 14억여 원이 늘어난 점이 눈에 띈다.
특히 정보제공 사업으로 아름다운 한우농장 가꾸기 캠페인 사업이 신규 추진되며 예산 3억7천만원이 편성됐다.
아름다운 한우농장 가꾸기 캠페인 사업은 자조금을 통해 전국적으로 조경수 심기를 진행해 지속가능한 친환경 축산업을 실현하고 자연과 조화를 이룬 녹지 조성으로 한우농장에 대한 이미지를 개선한다는 데 그 뜻이 있다.
한우자조금 측은 “국내 축산농가의 최대 애로사항인 악취 문제 해소 및 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이미지를 조성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추진 배경을 설명했다.
유통 투명화 사업으로 한우유통바이어 전국대회와 생산비절감 지원사업도 추진된다.
유통바이어 전국대회를 통해 유통인들의 전문지식 확보로 한우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 제고와 한우유통 활성화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별 농가의 조직화를 통해 사료 공동구매 사업 등의 추진으로 농가의 생산비 절감에 일조할 것이라고 한우자조금측은 설명했다.
또한 홍콩으로의 한우 수출이 확정됨에 따라 수출사업도 지원하게 된다.
한우자조금은 3천만원의 예산으로 수출에 소요되는 항공운송료 등 금액의 일부를 지원키로 했다.
한우자조금은 “내년도 자조금 사업의 기본 추진 방향은 FTA 등 시장개방에 대응한 한우산업의 경쟁력을 키우고 소비자 트렌드 변화에 따른 한우의 홍보 및 이미지 각인에 초점을 맞췄다”며 “안티축산에 대한 여론이 확대됨에 따라 축산업 및 축산물에 대한 긍정적 인식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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