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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자조금 1원당 농가소득 17.58원 증가

[축산신문 김수형 기자]

 

축산경제연구원,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연구용역 통해 밝혀
’05~’14년 625억원 광고비 지출…월 350.3톤 추가수요 발생
농가·소비자, “자조금 광고 필요하다” 응답…긍정적 평가

 

한우자조금의 광고비 1원당 평균 17.58원의 농가 소득을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근수)는 구랍 22일 한국축산경제연구원(원장 노경상)에 위탁한 ‘2014년 한우자조금 성과분석’ 최종보고서가 제출됐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2014년 한우자조금사업의 경제적 성과분석, 대외적(소비자)ㆍ대내적(한우농가)성과를 분석했으며 한우자조금은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한우자조금 사업의 향후 추진방향 설립에 참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2005년 8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약 113개월간을 기준으로 분석한 결과 총 625억원의 광고비를 지출했으며, 월 평균 350.3톤의 추가 수요를 발생시킨 것으로 추정됐다. 이를 환산하면 광고비 1원당 평균 17.58원의 한우농가 소득을 증가시킨 셈이다.
한우자조금 대의원 및 일반 한우농가를 대상으로 실시한 대내적 인식 조사에서는 86.2%의 농가가 한우자조금이 필요하다고 응답, 대부분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우자조금 예산 배분의 효율성에 대해 57.8%가 효율적이라고 답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인식을 나타낸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대외적 성과분석에서는 ‘알면 알수록 우리한우’ 슬로건을 본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응답자 중 50.8%가 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고 72.4%가 호감이 간다고 응답했다.
광고를 주로 접한 매체로는 공중파 TV광고가 87.6%, 케이블 TV 광고가 28.0%, 극장ㆍ야구장 등의 스크린 광고가 8.0%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쇄매체 및 홍보기사의 내용에 대해 57.4%가 호감이 간다고 응답했고 62.4%가 한우에 대한 친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했다.
결과 보고서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조사연구 자료실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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