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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류> 하림, 녹색계란 컨설팅…계란시장 진출 ‘포석’ 논란

녹색계란 측 “대가없는 순수한 의도…성과 만족”
하림 측 “상생모델 구현…사회공헌적 의미”

[축산신문 서혜연 기자]

 

일각선 우려감 제기

 

최근 하림의 계란산업 진출이 가능해지고, 이를 상생협력모델인 녹색계란을 통해 시장진입을 하는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자 녹색계란 측은 “하림이 순수하게 도와준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다.
녹색계란(대표 김희식)과 하림(대표 이문용)은 지난달 23일 전남 나주의 녹색계란 회의실에서 주주농가 및 하림 관계자, 나주시청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생협력사업 보고회’<사진>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하림과 녹색계란의 상생협력사업 배경과 진행과정, 앞으로의 계획을 발표했다.
녹색계란은 2009년 전국 최초로 계란생산 30농가가 직접 투자·설립한 농업회사법인으로 상품화율 및 가동율이 25%까지  내려 앉으면서 부도위기에 몰린 바 있다. 하지만 2013년 하림과 상생협력을 맺고 나서 그 노하우를 전수받고, 브랜드파워와 전국 유통망을 적극 활용해 흑자기업으로 재탄생됐다.
실제로 하림의 컨설팅으로 공장 HACCP지정이나 등급판정 등 계란 납품에 필요한 시험 등을 통과할 수 있게 됐고, 액란사업까지 진출했다. 이로써 2014년 판매금액이 29억원에서 2015년에는 65억여원으로 껑충 뛰어올랐고, 생산품목도 판란에서 액란, 구운계란 등으로 다양해졌다. 녹색계란은 올 매출 규모를 92억원으로 계획하고 있다.
녹색계란 김희식 대표는 “어려운 시기에 하림에서 대가없이 기술, 위생, 인력, 결제대금까지 전 분야에 걸쳐 도와줘서 감사하게 생각한다. 이번 보고회를 통해 주변의 부정적인 시선들이 많이 변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림 측도 “‘하림 공동체’를 강조하며 농축산업의 바람직한 발전방안을 찾기 위해 녹색계란을 상생모델로 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림 김우식 상무는 “일반적으로 중소기업들이 초기 문턱을 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하림에서는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러한 기업들에게 도움을 주고, 선순환적인 성공모델을 만들고 싶었다”며 사회공헌적 의미를 피력했다.
특히 중소기업 적합업종인 ‘계란도매업’ 사업조정을 마치고 녹색계란을 통해 시장진입을 하는 것은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아직까지 논의한 바는 없다고 일축했다. 또한 아직까지 판매점포와도 협의 중에 있기 때문에 하림계란의 출시시점도 미확정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하림이 녹색계란에 개입하게 되면서 산란계 수직계열화에 대한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녹색계란 측은 “녹색계란의 주인은 농가다. 하림은 단 1원도 출자하지 않았다. 생산단계부터 사료를 농장주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고 계란브랜드도 자체브랜드를 쓰고 있다”며 “액란 생산과정이나 일부 육계거래처에 계란납품을 도와준 적은 있지만, 계란 시판문제에 대해 10%도 개입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하림 측은 녹색계란 상생모델 협력사업에 대해 홀로서기를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도와줄 것이며, 상생모델이 마무리가 된 후 초기 문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또 다른 모델을 찾아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여전히 계란생산농가와 유통상인 사이에서는 하림의 계란산업 진출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한 산란계 농가는 “하림이 본격적으로 계란산업에 진출하게 된다면, 일정한 품질을 유지하기 위해 수직계열화가 정립될 것”이라며 “그렇게 되면 육계에서 볼 수 있듯 갑과 을의 관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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