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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시장 한류 솔솔…‘기회의 장’ 확인

유가공협, 150개 업체와 한국관 꾸려 하노이박람회 참가
우유 수출시장 中서 전략 선회…상담 활기 등 소기 성과


사드설치로 중국에 대한 유제품 수출전략이 냉각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한국유가공협회(회장 정수용)는 올 상반기 수출전략을 중국에서 베트남으로 바꾸고, 지난달 ‘제27회 베트남 하노이 종합박람회’에 매일·남양·빙그레·건국·롯데푸드 등 업체와 함께 참가<사진>해 소기의 성과를 거뒀다.
베트남은 한국의 3대 수출국이다. 이번 하노이박람회는 23개국에서 500개사 620부스가 참가해 식품과 건설기계·전기설비·의류용품·농업기계 등이 전시됐다. 한국은 150개 업체가 참가했다. 유가공협회를 주축으로 한 국내 우유업체는 조제분유와 우유류·가공유·빙과류·포켓밀크·두유 등을 전시했다.
특히 조제분유는 베트남 이유식시장내 뉴질랜드 제품 등 수입품이 판매됨에 따라 점유율이 감소추세이지만 한국제품의 높은 품질과 관능을 선호하는 분위기였다 한다.
또 가공유는 빙그레의 대표제품인 바나나맛우유의 진출로 한국가공유에 대한 베트남내 기대와 관심도가 높아 중장기적인 수출계획과 전략수립을 통한 시장개척은 필요하다.
또한 아이스크림시장의 주요 고객인 5세∼40세 인구의 비중이 전체의 57%를 차지해 잠재력이 크며 행사기간 동안 많은 방문객과 바이어들의 반응도 긍정적이었다고 전해졌다. 베트남은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높은 국가 중 하나로 성장기 어린이에게 특성상 보관이 용이하며 섭취가 쉬운 ‘포켓밀크’도 바이어의 문의가 속속 접수됐다고 한 관계자는 말했다.
이 관계자는 “베트남은 한국을 모티브로 발전하는 나라로 행사기간 중 전시장내 한국관에 대한 현지인의 관심이 높았고, 소비자와 바이어의 방문도 끊이지 않았다. 베트남에도 한류열풍이 불고 있음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수원과 포천시 등 국내에 위치한 중소기업의 많은 참가와 바이어 상담을 통해 베트남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계기가 됐다”면서“박람회 기간(4월19일∼22일)동안 방문객은 약 4만5천명으로 추정된다”고 덧붙였다.
한·베트남간 FTA 정식서명에 따라 앞으로 관세를 단계적으로 철폐해 나갈 경우 우유가공업 등 관련기업들의 베트남을 향한 수출과 투자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베트남과의 다양한 산업군의 교역증가 또한 기대된다.
베트남은 매년 6%대의 꾸준한 경제성장률을 보이는 안정적인 시장이다. 아울러 30대 이하의 젊은 노동력이 주축을 이루는 젊은 시장으로 투자가치도 높다.
한·베트남간 지속적인 관계 유지는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한국유가공협회와 관련 회원사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국내 유제품의 우수성을 베트남 현지에 제대로 알렸다고 평가한다.
그런 만큼 관련시장 확대를 위해 꾸준한 홍보가 펼쳐져야 한다고 관계자들은 입을 모으고 있다.


“수출한우, 그저 그런 쇠고기로 인식돼선 안돼” 한우수출은 지난해 의미 있는 성과를 올렸다. 홍콩시장에 총 48톤을 수출했고, 수출업체는 도축장 9개소, 가공장 13개소로 늘어났다. 한우자조금은 한우고기 수출을 측면에서 지원했고, 정부에서는 한우수급조절협의회에서 수출과 관련된 내용을 논의하면서 각별한 관심을 보였다. 실질적인 한우수출의 원년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내부적으로는 냉동육 수출 허용이나 한우수출 등급 하향조정(현 1+등급 이상에서 1등급 이상으로)하는 부분에 대해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한우협회를 중심으로 한우수급조절협의회에서는 수출되는 한우에 대해서는 품질을 낮추는 것이 매우 위험하고, 수출 초기인 지금 냉동육 수출이나 등급하향 조정은 어렵다는 입장이다. 관계자는 “한우고기의 특성상 품질에 대한 자신감 하나 말고는 내세울 수 있는 무기가 없다. 가격 면에서 미산, 호주산에 비해 가격이 높기 때문에 고급육 소비시장에 고품질 한우로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만약 품질 기준을 낮추게 되면 한우의 고품질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고, 한우는 그저 그런 쇠고기로 인식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장기적 안목으로 한우수출에 있어 장애요인이 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반해 한우수출의 일선에서

성난 농가들 “비락우유 횡포 더는 못 참아” 비락우유가 약속했던 삭감된 쿼터 회복을 이행하지 않으면서 횡포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비락우유는 지난 2014년, 경영상의 어려움을 이유로 감산이라는 카드를 뽑아 들었다. 8%의 쿼터를 감축한 것이다. 이는 어려움을 극복해보고자 하는 조건부 삭감이었고 회복을 약속했던 2015년 12월이 되어서도 회복이 이뤄지지 않았다. 2015년 10월. 약속했던 날짜가 다가왔지만 회복은커녕 5%의 쿼터를 추가 삭감하면서 농가들의 반발을 샀다. 이 역시도 2016년 9월까지 모두 원상복구한다는 조건부 감축이었다. 하지만 두 차례의 약속 모두 지켜지지 못했다. 비락이 설명했던 ‘경영상의 어려움’이 극복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농가들은 분개했다. 농가는 안중에도 없는 일방통행식 감산과 회사에서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에 대한 상실감이 컸기 때문이다. 이는 곧 집단행동으로 이어졌다. 비락 농가들은 오는 16일 부산 소재 비락 본사에 집회 신고를 하고 대규모 집회를 추진 중에 있다. 농가들을 기만하는 행위를 더 이상 방관할 수는 없다고 농가들은 입을 모았다. 비락연합회 채석현 총무는 “회사의 어려움을 함께 극복해보고자 농가들은 두 차례의 쿼터 삭감을 받아들였으나 회

최대 10일 ‘징검다리 연휴’ 이후 돈가는… 소비위축·홍수출하 단기적 여파 도매시장 출하비중은 갈수록 감소 ‘오르는 시기’ 큰 흐름 유지 전망 최대 10일이나 되는 징검다리 연휴가 돼지가격에 미칠 영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일단 연휴직전까지는 돼지가격의 수직상승과 함께 당초 예상을 넘어서는 시세가 형성되는 결과가 나왔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이달들어 다소 안정세를 보이고 있긴 하나 전국 13개 도매시장의 돼지평균가격은 지난달 마지막 주 연일 상승세를 기록하며 26일에는 탕박기준 지육kg당 2천680원까지 오르기도 했다. 일주일새 무려 600원이 뛴 것이다. 같은날 박피가격은 6천원을 넘어선 데 이어 이틀후인 28일에는 6천142원을 찍기도 했다. 이에 따라 지난달 초까지만 해도 kg당 1백원까지 좁혀졌던 박피와 탕박가격의 차이가 다시 5백원 이상 벌어졌다. 전체적인 출하두수가 지난해 보다 3~4% 늘어났음에도 불구하고 연휴를 겨냥한 육가공업계의 사전 작업량 확대추세로 인해 도매시장 상장비율은 오히려 감소, 경매가격을 올리는 원인으로 작용한 것이다. 이제 관심은 연휴 이후다. 전문가들은 9일 치러질 ‘대선’이 일부 변수로 작용한다고 해도 그간의 추세를 감안할 때 연휴 이후엔 일시적인 소비위축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