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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연재

손병갑의 세계를 보는 눈 <19>

  • 등록 2017.09.06 11:09:12


日 메그밀크, 대만에 스트링치즈 본격 수출
일본 유업체인 메그밀크사는 최근 스트링치즈의 일종인 사케루치즈를 대만에 본격적으로 수출하기 시작했다. 지난해 말 시범수출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에 따른 것. 이 업체는 그간 타이완과 동남아 시장에 분유류를 수출해 왔는데 스트링치즈 수출을 계기로 현지에서의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일 것을 기대하고 있다. 통상 일본 유업체들은 치즈제품을 수출하진 않는데 비해 메그밀크는 그간 인도네시아와 호주 등에 합작방식으로 숙성치즈와 가공치즈를 수출해 왔다. 스트링치즈의 수출가격은 2개들이 한 팩에 대략 4천원 선으로 일본 현지보다 80%이상 비싼 가격이다. 메그밀크는 현재 대만 분유시장에서 점유비가 매우 높은 편인데 이는 북해도 식품에 대한 신뢰덕분이다. 메그밀크 게이지 니시오 회장은 현재 88.7백만 달러(1천억 원 내외) 규모인 해외수출을 오는 2019년에 50%, 2026년에는 100%이상 끌어올리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美 낙농업계, 새로운 낙농소비캠페인 - ‘Undeniably Dairy’ 전개
세계 곳곳에서 우유소비 위축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에서는 범업계 차원의 소비확대캠페인이 최근 시작되었다. ‘Undeniably Dairy’라는 이름의 이 캠페인은 미 낙농혁신센터가 주도하고 있는데 앞으로 소비자에게 낙농품 생산의 투명성을 소비자들에게 중점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낙농혁신센터 바바라 오브라이언 회장은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정보가 발달됨에 따라 소비자들도 이제 식품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산되는지에 대해 정확히 알게 됨에 따라 낙농산업을 새롭게 바라보기 시작했다’고 전하면서 ‘우리의 비전은 낙농이 식품과 음료 중에서 삶의 필수라는 사실을 인식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6월중 새로운 로고와 미디어 캠페인을 착수하는 이 캠페인은 지난 20여 년간 지속해왔던 ‘갓 밀크’ 캠페인과는 다른 점이 있다. 갓밀크는 하나의 제품, 즉 우유 소비확대에 집중했는데 비해, 이번 캠페인은 우유, 치즈, 요거트, 아이스크림, 유청분말등 다양한 유제품을 홍보대상으로 삼고 있으며 하나의 기관이 주도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낙농관련 기관이 참여해서 쌍방 대화를 창출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소비자들의 낙농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전국단위의 목장현장 체험을 벌리는 것도 이번 캠페인의 주요한 특징이다.
<IDF-Korea 사무국장>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 100명으로 낮춰야” 낙농관련조합장협의회(회장 김영남·대전우유조합장)는 지난달 31일 제주축협 노형종합타운 회의실에서 협의회<사진>를 가졌다. 이날 조합장들은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을 현실화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조합장들은 정부의 농협법 시행령 개정 추진과 관련해 조합설립인가 기준에서 품목축협 조합원숫자를 현재 200명에서 100명으로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합장들은 원유쿼터제도와 가축사육 거리제한 등으로 후계농들의 신규진입이 사실상 막혀 있는 낙농현실에서 조합원 하한선을 낮춰야 한다고 지적했다. 고령화로 젖소사육을 포기하는 낙농가들이 늘고 있는 상황에서 후계인력 진입이 어려워 조합원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했다. 사업물량이나 건전성 측면에서 튼튼한 낙농조합들이 조합설립인가 기준을 못 맞춰 철퇴를 맞아선 안 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특히 낙농조합장들은 농·축협중앙회 통합 이후 구조조정 과정에서 인근조합과 합병을 한 후 지역(지자체)에 따라 낙농 여건 등이 달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도 소개했다. 조합장들은 품목축협 조합원 하한선을 100명으로 낮추는데 협의회 차원에서 적극적인 농정활동을 전개키로 했다. 조합장들은 이어 조사료 사업과 관련해 농협사료의 미국

제주 숨골 축분뇨 불법투기 파문…수습국면으로 양발협, 축분뇨 불법투기 사태 공개 사과…자정대책 마련 이전부터 갈등 빚은 지자체 요구 대거 수용…사실상 ‘백기 투항’ 제주양돈의 가축분뇨 숨골 불법투기 파문이 수습국면으로 접어드는 양상이다. 제주양돈산업발전협의회(공동의장 김성진 제주양돈조합장·김영선 대한한돈협회 제주도협의회장, 이하 양발협)는 지난 1일 한림읍 상명석산 축산분뇨 유출사태에 따른 기자회견을 갇고 지역민에 대한 공개 사과와 함께 자정대책을 발표했다. 자정대책 가운데는 양돈농가들이 강력히 반발해온 제주도측의 요구를 수용하는 내용이 상당수 포함, 이번 사태를 계기로 양돈농가들이 사실상 ‘백기투항’을 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더구나 관할지자체는 실태점검 결과를 토대로 한 초고강도 제재를 예고해온 만큼 제주양돈의 시련은 지금부터 라는 분석이다. 주요 자정대책 사육제한구역내 농장이전 적극 논의 축분뇨 무단배출 처벌규정 강화 협조 외부인사 운영 환경기금 조성 행정과 별도 축분뇨 처리 모니터링 ◆ “참담함…책임통감” 양발협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축산분뇨 무단 유출사태로 천혜의 자연환경이 오염된 데 대해 머리 숙여 사죄했다. 양발협은 “생산자단체로서 모든 질책과 비난을 무겁게 받아들인다. 참담한 심정으로

닭고기 가격공시제 시행 따른 업계 반응 농가 “위탁 사육비 합리적 책정 등 도움” 일각 “거짓 정보 제재 위한 법 제정 필요” ‘닭고기 가격공시제’, 기대 부응할까? 지난 1일부터 대형마트와 프랜차이즈, 대리점 등에 납품되는 닭고기의 원가가 공개돼 닭고기 유통과정을 알 수 있게 됐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공시되는 닭고기 가격이 객관성과 신뢰도가 떨어진다며 문제점을 제기하고 있다. 이달 부터는 육계 계열화 사업자들이 농가로부터 살아있는 닭을 사들이는 위탁생계가격과 도계 후 대형마트·프랜차이즈·대리점에 납품할 때 받는 도매가격 등이 공개돼 한 눈에 유통 단계별 닭고기 가격을 알 수 있게 된 것. 이를 토대로 소비자가 유통되는 닭고기 가격과 치킨 가격 차이를 인식 할 수 있어 가격 조정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게 됐다. 농가 또한 계열사에서 지급하는 위탁 사육비가 보다 투명하게 책정될 것이라고 공시제에 거는 기대가 크다. 치킨프랜차이즈업체 역시 가격이 투명하게 공개돼 오해의 소지가 없어졌다며 오히려 좋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기대와는 달리 일각에서는 시행 직후부터 닭고기 가격공시제에 허점이 있다고 주장했다. 자료의 객관성과 신뢰도 면에서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축산물유통종합정보센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