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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농

농식품부, 우유가격 인상 따른 소비자 부담 최소화에 총력

생산자·유업계·유통업계·소비자단체와 가격동향 점검·간담회 개최

[축산신문 민병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우유가격 인상에 따른 소비자 부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는 지난 4일 양재 농협하나로마트에서 김정욱 축산정책관 주재로 소비자단체, 생산자, 유업계, 유통업계와 함께 우유 등 가격동향을 점검하고 현장 간담회<사진>를 개최했다.

이 자리는 지난 1일부터 일부 편의점과 슈퍼마켓에서 우유를 비롯한 유제품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시장반응을 점검하고 지속가능한 낙농산업 발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원유가격은 용도별차등가격제를 적용해 생산비가 리터당 115.76원(13.7%) 상승한 상황에서도 88원(8.8%)만 인상됐다. 이는 지난 2년간 정부가 추진한 낙농제도 개편의 성과이자, 원유가격 협상 과정에서 정부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선 결과라는 설명이다.

작년까지 적용하던 생산비 연동제에 의해 결정됐다면 인상폭은 최소 104원, 최대 127원에 달했다는 것.

유업체와 하나로마트 등 유통업계 역시 정부의 물가안정에 협조하기 위해 소비자 구매가 많은 대형마트 흰 우유(900~1천㎖)판매가격을 2천980원 이하로 최소화하는 등 예년에 비해 유제품 가격 인상을 전반적으로 낮은 수준에서 책정했다.

또한, 농협 하나로마트는 6일부터 유제품 가격이 인상됨에 따라 소비자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묶음 판매를 통해 보다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하고, 앞으로도 수시로 묶음 판매와 할인행사를 실시할 계획임을 밝혔다.

김정욱 축산정책관은 “국산 유제품이 소비자로부터 외면받지 않기 위해서는 가격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으며, 지금과 같이 고물가로 어려운 상황에서는 할인행사 등으로 소비자 부담을 최소화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말했다.

이어, 원유가격 인상과 함께 흰 우유 가격이 인상됐지만 가공식품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했다. 주요 식품류 중 유가공품과 아이스크림을 제외하면 원유나 유제품을 원료로 사용하는 비중이 높지 않다는 것.

정부는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하고 낙농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TF팀 꾸려 낙농산업 중장기 발전방안을 마련할 계획임을 밝히고 생산자, 소비자단체, 유업계 등의 적극적인 참여를 요청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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