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이날 차별화된 고품질 브랜드 육성으로 시장 대응력을 강화해 나가기 위해 경기한우 명품화사업을 계속해서 추진하고, 소비자의 안전성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G마크 축산물 관리 강화와 아름다운 목장 조성사업, 자연순환농업 등을 정착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날 경기도가 밝힌 2008년 주요 시책사업을 살펴보면 우선 품질 고급화 및 양축경영안정을 위한 경기한우 명품화사업 등 14개 사업에 283억원을 투입한다. 또 구제역, 조류 인플루엔자 등 악성가축질병 발생방지를 위한 예방위주의 상시방역체계 구축을 위해 20개 사업에 170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돼지 소모성 질환 개선방안 지원으로 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수 브랜드 및 컨설팅 참여농가 125농가에 3억원을 지원한다. 지난해 실시한 우수축산물 학교급식 지원 및 HACCP적용을 확대하며 G마크 축산물 브랜드에 대한 G+Meat품질 인증을 현재 5개소에서 8개소를 확대한다. 시장협상력 강화를 위해 G마크 브랜드의 규모화, 광역화를 추진해 나가는 등 축산물 브랜드 육성 및 새로운 소비기반확보를 위해 8개 사업에 167억원을 투입한다. 자연순환형 친환경농업 기반 구축을 위해 가축분뇨를 퇴비와 액비로 만들어 농경지로 되돌려주고 가축사육으로 인한 악취와 파리 없는 축산환경으로 개선, 축산업에 대한 도민과 소비자의 이미지 전환을 위해 공원같이 아름다운 농장조성사업 등 9개 사업에 215억원을 투입한다. 특히 아름다운 농장 가꾸기 사업은 115농가를 대상으로 11억원을 지원한다. 말 산업 육성과 동물보호 및 복지확대 등 신 성장 동력 축산업 발굴을 위해 34억원을 투입한다. 한편 경기도는 2008년 축산시책의 성공적인 추진과 축산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관련기관, 단체와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해 수시로 정보 및 의견을 교환하고 분기별 자체시책 평가협의회를 통해 문제점을 적극 개선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