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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식세계화 핵심 식재료, 우리 축산물 적극 홍보를

주정제 주무관<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

 
‘고기’를 빼놓고 ‘한식세계화’를 할 수 있을까?
헐리웃 스타 휴 잭맨은 몸짱비결이 ‘불고기’라 했으며, 해외 스타쉐프들은 ‘한우고기’가 ‘amazing’한 식재료라 한다. 일본에는 삼겹살 구이가 인기며, 삼계탕 수출은 30% 증가했다.
한식세계화의 첨병에는 ‘고기’가 있다. 정부의 한식세계화 주 목적이 ‘국산 농식품 수출 확대’이다. 스테이크, 햄버거 정도인 서양인과 달리 우리는 굽고, 삶고, 양념하고, 뼈를 고아먹는 등 다양한 식문화가 있다. 그만큼 세계인에게 한국의 ‘고기’문화를 매력적으로 알릴 수단이 많다.
최근 구제역으로 수출이 어렵지만 잠시 스치는 바람에 흔들리지 말고 인내와 끈기로 한식세계화와 함께 한국산 ‘고기’맛에 세계가 매료되도록 민·관이 합심하여 준비해 나갔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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