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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 등급기준 바꿔 변별력 키워야”

농협경제硏, 등급란 전체의 6.4% 불과 지적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농가·수집판매업자 영세해 시설 구축 큰 부담

 

계란 등급판정제도 활성화를 위해 등급제도 참여 확대, 등급기준 재검토, 소비자 인식 제고 등 근본적인 개선방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됐다.
농협경제연구소는 지난 7일 배포한 주간브리핑에서 ‘계란 등급판정 제도 운영현황과 평가’를 다뤘다.
농협경제연구소 축산경제연구실 강병규 책임연구원은 보고서에서 계란 등급판정제도가 도입된지 12년째지만 등급판정실적은 전체 계란의 6.4%(2014년 6월 기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하고 등급계란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도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등급제도가 소비자의 재구매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계란 등급판정제도는 생산자에게 품질 차별화, 소비자에게 계란의 위생과 가격에 대한 투명성 확보를 목적으로 2003년 시행됐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서 담당하고 있는 계란 등급판정의 신청은 자율제이다.
등급판정은 품질등급과 중량규격으로 구분된다. 품질등급은 외관검사, 투광검사, 할란검사를 통해 4개 등급(1+, 1, 2, 3)으로 판정하고, 중량규격은 왕란(68g이상), 특란(60g이상~68g미만), 대란(52g이상~60g미만), 중란(44g이상~52g미만), 소란(44g미만)으로 나눠진다. 
강병규 연구원은 12년이 됐지만 계란 등급판정실적은 증가하지 않고 있다고 꼬집었다.
2014년 6월 기준 계란 등급 판정실적은 4억4천446만개이다. 같은 달 계란생산량은 69억9천8백만개로 등급판정을 받은 계란은 전체의 6.4%이다. 등급판정계란의 시장점유율은 2012년 5.2%, 2013년 6.1%로 조사됐다. 아주 조금씩 늘고 있는 것이다.
등급판정 참여가 저조한 이유는 대부분의 농가들이나 식용란수집판매업자들이 등급판정에 필요한 시설을 갖추기 어렵다는 점에 있다.
강 연구원은 조사결과 1등급 이상의 출현율은 3년 평균 99.8% 이상이라고 밝혔다. 등급의 변별력이 떨어지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1등급 이상 등급출현율은 2012년 99.6% 2013년 99.9%, 2014년 6월 100%를 기록했다.
강 연구원은 지난 5월15일부터 30일까지 등급계란 구매경험이 있는 수도권 소비자 500명을 대상으로 등급판정이 계란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했다. 계란등급과 브랜드, 외형상태, 마케팅 요인 등이 구매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해 분석했다. 응답자는 228명이었다.
분석결과 등급계란의 가격과 품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가 떨어졌다는 설명이다. 등급계란 가격에 대한 평가는 보통수준(59.6%), 비싼 편이다(33.7%), 싼편이다(6.7%) 순으로 집계됐다.
강 연구원은 계란 등급판정 제도가 제대로 기능하기 위해선 일반계란의 등급제도 참여 확대, 그리고 등급기준 등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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