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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마케팅

사료과학, 한우브랜드의 격을 높이다

정읍단풍미인한우, 천하제일 파트너십…고급육 차별화 ‘주목’

  • 등록 2014.09.19 09:50:32

 

산육생리 최적화 설계된 TMR사료 프로그램 적용
31개월 출하 평균 1등급 이상 96% 도체중 442kg

 

브랜드라고 해서 다 같은 브랜드가 아니다. 차원을 달리하며 격이 다른 품격있는 브랜드로 각광받고 있는 브랜드가 바로 ‘정읍단풍미인한우’.
정읍단풍미인한우는 2003년 9월 25일 회원수 54명으로 단풍미인한우영농조합 설립,  2006년 9월에 정읍단풍미인 브랜드를로 출범했다. 이후 2008년 8월 29일 사단법인 전북한우협회 정읍시지부와 업무협약을 체결, 브랜드 참여농가를 확대해 2013년말기준 회원수 230명으로 늘어났다.
정읍단풍미인한우는 천하제일사료가 2005년 3월부터 영남대 정근수 교수, 일본 수의축산대 노부히로 기무라 박사, 송영목장 니오유키 마쓰나가 대표가 공동으로 연구개발한 TMR사료 및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2012년 1월부터 2014년 7월까지 31개월간의 성적을 보면 출하월령 31개월령, 출하두수 4천두, 도체중 442.1kg, 배최장단면적 98.0㎠, 육질등급출현율 1++ 49.9%, 1+29.6%, 1+이상 79.5%, 1등급이상 96.2%로 이는 전국평균대비 우수한 성적이다.
이와 같은 결과의 성공비결은 지속적인 한우암소개량, 한우대학운영을 통한 사양관리교육, 한우 산육생리에 맞게 설계한 TMR사료 프로그램적용, “천하제일과 함께하면 성공할 수 있습니다”를 슬로건으로 대한민국 축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온 천하제일의 ‘상생’ 마인드가 한 몫 한 것으로 천하제일사료 비육우 PM 이은주 이사는 진단했다.
특히 단풍미인한우에 눈여겨 볼 대목은 정읍시 농축산 공동브랜드인 ‘단풍미인한우’ 유통활성화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할 종합육가공센터가 2014년 4월 건립됐다는 사실이다.
단풍미인한우 김준영 대표이사는 “종합육가공센터는 엄격한 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해 사육된 국내 최고의 육질을 자랑하고 있는 단풍미인한우를 소비자에게 보다 안전하게 공급하고 우수한 쇠고기를 소비자 주문에 맞춰 소량 다품목 시스템을 통해 지속적으로 공급함으써 단풍미인한우 브랜드육 유통의 심장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09년 정읍시민들과 함께 진행했던 ‘단풍미인한우 1인 1두 갖기 캠페인’을 통해 한우위탁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2014년 6월 현재 1천700여두의 한우위탁우를 정읍시민들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저성장 시대에 한우위탁사업을 통해 높은 수익을 시민들에게 돌려주고 있어 성공적인 롤 모델이 되고 있다.
그 동안 단풍미인한우는 한우사육시스템, 섬유질사료 생산시스템을 단계적으로 완성해 브랜드경영체의 인프라구축을 위한 초석을 다졌다.
이번 종합육가공센터 준공을 통해 소비자에게 한 발짝 다가가는 식육유통시스템을 준비함으로써 농민이 주도하는 진정한 수평적 인티그레이션(계열화)의 모습을 드러내게 됐다는 평이다.
김준영 대표이사는 “한우사육농가가 투자하고 농민이 경영하는 진정한 농민천국을 꿈꾸는 단풍미인한우의 미래가 궁금해지는 이유는, 오늘 보다는 더 나은 내일을 향해 힘차게 도전하고 중단 없는 전진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단풍미인한우가 여기에서 멈출 수 없는 이유가 또 있다”는 그는 “단풍미인한우가 전라북도를 넘어 대한민국의 넘버1 한우브랜드가 되는 그 날을 꿈꾸고 있으며 세계 최고의 쇠고기 생산을 통해 정읍발전을 도모하는 꿈과 희망이 있기에 행복하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 대표이사는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다음과 같이 밝힌다. “자체 육가공장 운영에 따른 식육유통분야 BEP(손익분기점) 조기 달성과 직영점 개설을 통해 단풍미인한우 브랜드 마케팅 및 브랜드파워, 매출액 500억원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한우번식우 농장에 ICP융복합 운영프로그램(발정, 수정, 임신, 분만, 백신접종, 영양제 주사 등)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농장 내 모든 관리일정을 스마트폰으로 연결 운영하는 시스템입니다. 축산과 정보통신기술이 함께 추구하는 SMART 축산환경 조성인 것입니다.”
이에 천하제일사료 이은주 이사는 “정읍단풍미인한우가 대한민국 명품한우 브랜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육질 및 쇠고기 맛 차별화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개발 적용,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로 적극 지원할 것’이라 말한다.

 

 

>>정읍단풍미인한우의 역사

 

· 2005년 3월 : 단풍미인한우 섬유질사료공장 완공 및 국내 최초 한우고급육전용 TMR사료 생산
· 2009년 7월 : 친환경 유기축산타운 조성사업 완공
· 2010년 7월 : 우량 송아지 생산 및 비육시설 조성사업 완공
· 2011년 4월 : 종균(미생물) 배양시설 및 발효사료 생산시스템 구축
· 2011년 7월 : 단풍미인한우 역계열화조성사업 완공
· 2011년 11월 : 제 14회 전국한우능력평가대회 종합우승 ‘대통령상’수상
· 2012년 1월 : 단풍미인 ON-LINE 쇼핑몰 입점
· 2012년 8월 : 국내 최초 미경산한우 브랜드 ‘자연미인한우’ 음성농협공판장 출시 및 상장
· 2011년∼2012년 : 2년 연속 한우 우수사업단 선정
· 2013년 12월 : TMR사료 공장 HACCP 인증
· 2014년 3월 : 단풍미인한우 전용 육가공장(미트센터) 개장
· 2014년 8월 : 단풍미인한우 직영점(전주시 모래내 시장 입구) 개점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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