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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우

정육점형 식당 한우고기 소비확대 일조

농경연, 한우와 돼지고기 수요변화 분석

[축산신문 이희영 기자]

 

일선축협의 한우고기 전문점 등 정육점형 식당이 한우고기 소비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최세균)이 최근 발표한 한우와 돼지고기 수요변화 요인 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한우와 돼지고기 수요변화 요인으로 자조금 등을 활용한 다양한 소비촉진과 할인행사, 정육점형 식당 활성화, 캠핑문화 확산, 식육가공품 수요증가, HPAI에 의한 대체수요, 일본 방사능 사태로 인한 수산물 대체, 중국 관광객 증가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 중 한우고기의 수요를 증가시킨 요인으로는 정육점형 식당 활성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통계적으로 분석한 결과 다른 요인도 증가에 영향을 미쳤지만 축산물 판매장 변수가 유의수준인 5% 이내로 한우고기 수요 증가에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정육점형 식당은 2000년대 후반들어 등장하기 시작했다. 특히 정육점형 식당들은 상대적으로 비싼 기존 한우구이 전문점들로는 한계가 있었던 소비시장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역할을 했다는 지적이다.
또한 지역농축협의 한우고기 전문점(축산물프라자)도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소비 확대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지역농축협의 한우고기 전문점은 2008년 판매장과 정육점형을 합쳐 75개였던 것이 매년 증가하면서 2014년 현재 250개로 늘어났다.
때문에 보고서는 한우의 경우 축산물판매장 개수가 한우고기 수요 증가에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전략적 홍보와 판매장 확대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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