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농가의 경쟁력은 송아지 육성에 있다.”
천하제일사료(사장 윤하운)가 건강한 송아지 사양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보급하면서 한우 고급육 사료의 원조다운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다시 화제로 떠오르고 있다.
천하제일사료는 송아지 육성률 향상과 이유시 체중 증가, 입식우 수송스트레스 조기회복 등을 통한 한우농가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한우 조기 입 붙이기 전용사료인 ‘하모니 어린 송아지’와 입식우 전용 사료인 ‘상상플러스 입식’사료를 출시하자 한우농가들로부터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 것.
한우농가로부터 새삼스레 더욱 호평을 받는 이유는, 한우업계가 안고 있는 시대상황과 맞아떨어지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수입육과의 경쟁우위를 위해서는 생산성 향상으로 수익 극대화를 이뤄내야 한다. 천하제일사료는 이를 위해 송아지 육성률 향상, 초산 분만 월령 단축, 송아지 이유 시 체중 증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제품을 설계한 것이다.
◆ 하모니 어린송아지사료
‘하모니 어린송아지사료’는, 조기 입 붙이기용 사료로 고급원료를 사용하여 기호성 및 섭취량을 개선했다.
단백질(조단백질 22.0%)을 강화하여 골격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했으며, 면역 증강물질과 생균제도 보강하여 송아지 설사와 소화 장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뿐만 아니라 비타민 및 광물질을 보강하여 이유 스트레스를 최소화하도록 했다. 또 송아지 초기성장을 극대화하여 이유체중과 비육우 출하체중을 증가시키면서 초임우 분만 시에도 체중을 늘리는 장점이 있다.
실제로 이 사료를 급여하는 농가의 반응은 “잘 먹고, 잘 커서 이유체중이 크며, 송아지가 매우 건강하다”고 말한다.
◆ 상상플러스 입식사료
한우 입식우 전용사료인 ‘상상플러스 입식사료’는 송아지 수송 스트레스 조기회복과 송아지 설사 예방 처방, 그리고 송아지 성장률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설계한 것이 특장점이다.
또한 기호성이 우수한 원료로 엄선, 양질의 섬유질원을 강화한데다 생균 효모제 및 비타민 미네랄을 강처방하고 영양소 함량을 강화했다. 이렇게 배합함으로써 입식한 송아지의 수송 스트레스를 조기에 회복시키는 특징을 갖게 된다. 이 뿐 아니라 건물 섭취량 증가 및 영양소 이용효율 향상과 영양소 함량을 대폭 강화하여 송아지 성장률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했다.
천하제일사료 비육우PM인 이은주 이사<사진>는 “한우 어린 송아지 조기 입 붙이기용 전용사료인 ‘하모니 어린 송아지’와 입식우 전용사료인 ‘상상플러스 입식’은 송아지 육성률 향상과 송아지 초기 성장률 극대화로 이유시 체중을 증가시킨다. 또 한우 번식용 육성우 초임 분만 월령 단축으로 송아지 생산비 절감에다 이유 시 체중 증가가 출하체중 증가로 이어져 한우농가의 수익성 향상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