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때 대표적 성공정책 평가
원론적 대책으로 한계 봉착
브랜드 넘쳐 차별성도 희미
소비트렌드·환경변화 부응
축산 도약의 지렛대 삼아야
축산업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하려면, 소비트렌드와 생산환경 변화에 적극 부응할 축산물 브랜드 정책을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축산물 브랜드는 축산물 품질 향상을 이끌어내 수입산 축산물과 차별화를 꾀하는 등 축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지난 2015년 말 기준으로 축산물 브랜드는 726개에 달한다.
브랜드에 참여하는 농가비율 역시 한우 30.2%, 돼지 54.0%, 육계 98.2%, 산란계 20.1%에 이를 정도로 상당히 많다. 사육비율로 따지면 한우 56.3%, 돼지 61.9%, 육계 98.7%, 산란계 25.3% 등으로 더 높아진다.
한우 브랜드육 판매비율은 42.1%, 돼지 브랜드육 출하비율은 64.9%다.
이렇게 축산물 브랜드는 축산업에서 빼놓을 수 없을만큼 큰 존재감을 과시해오고 있다. 명품 축산물 브랜드가 탄생해 국민 사랑을 듬뿍 얻어내고 있기도 하다.
하지만 축산물 브랜드 정책은 10년째 제자리다. 지난해 11월 내놓은 농림축산식품부 ‘축산물 유통구조 개선방안’에서도 축산물 브랜드와 관련해서는 광역화, 직거래 체계 구축, 경영체 직판장 정보 제공 등 원론적 대책에 그쳤다.
결국 지난 2007년 11월 발표한 축산물브랜드 2단계 발전대책까지 거슬러 올라가야 가장 최근의 축산물 브랜드 정책을 만날 수 있다.
당시 ‘소비자에게 감동을 주는 고품격 브랜드’라는 약간은 진부한 목표를 내걸고 있는 그 대책이 현재 축산물 브랜드 정책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 거다.
강산도 변한다는 10년. 그 사이 수입 축산물은 물밀듯이 들어왔고, 맛 뿐 아니라 위생·안전을 찾는 소비자 요구는 한없이 올라갔다. 외식, 음식 문화도 확 바뀌었고, 유통채널도 크게 변화했다.
하지만 종축·사료·사양관리 등 이른바 축산물 브랜드 ‘3통’은 별 파도없이 매년 똑같이 흘러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축산물 브랜드가 워낙 많아지고 차별성마저 희미해지면서 브랜드육을 생산하는 축산 농가에서는 점점 의욕이 떨어지는 현상마저 감지되고 있다.
이에 따라 축산물 브랜드를 경영체에게만 맡겨 둘 것이 아니라 정부에서 다시 적극 육성해 축산업이 한번 더 도약할 지렛대로 삼아야 한다는 지적이 축산인들로부터 지속 제기되고 있다.
예를 들어 보다 엄격한 브랜드 선정기준을 만들고, 이를 충족 못할 시 퇴출시킬 수 있는 제도 도입이 거론된다.
아울러 농축협, 생산자단체, 영농조합법인, 유통업체, 지자체 등 중구난방식으로 흩어져 있는 축산물 브랜드를 일정 기준에 맞추어 통합·규모화할 필요성도 나온다.
수출용의 경우는 일본 고베화우, 마쓰자카화우처럼 지리적 표시제와 연계해 특산품화 했으면 하는 바람이 전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농식품부는 올 상반기 중 TF를 구성해 축산물 브랜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고, 브랜드 육성정책 개발 등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