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18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검색창 열기

종합

브랜드파워 부동의 1위 ‘횡성축협한우’ ‘서울우유’ ‘하림’

능률협회컨설팅, 소비자 1만1천명 조사결과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횡성축협한우(축산물브랜드), 하림(냉장/냉동육), 서울우유(일반우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가공우유), 스팸(육가공햄) 등의 축산식품이 우리나라 브랜드파워 1위에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은 지난 10일 ‘2015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Korea Brand Power Index)’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축산식품 중에서 최장수 1위 제품은 16연패를 달성한 서울우유(일반우유)로 확고한 브랜드파워를 증명했다.
횡성축협한우는 축산물브랜드에서 9연패로 명품한우 위상을 지켜냈다. 2위는 장수한우, 3위는 안성한우가 차지했다. 하림은 냉장/냉동육에서 13년째 1위를 고수했다. 2위는 목우촌, 3위는 마니커였다. 육가공햄에선 스팸(CJ)이 2연패에 성공했고, 진주햄과 프레시안(CJ)이 각각 2·3위에 선정됐다.
일반우유에선 1위 서울우유에 이어 2위 빙그레우유, 3위 부산우유가 선정됐다. 특히 부산우유는 지역시장에서 주로 팔린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전국적인 브랜드파워 조사에서 3위까지 올라 주목받았다.
가공우유에선 빙그레 바나나맛우유가 8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2위는 서울우유, 3위는 연세검은콩우유가 선정됐다. 떠먹는요구르트에선 1위 요플레(9년 연속/빙그레), 2위 슈퍼100(한국야쿠르트), 3위 비피더스(푸르밀)가 선정됐다. 기능성마시는요구르트에선 1위 윌(2년 연속/한국야쿠르트), 2위 불가리스(남양), 3위 쿠퍼스(한국야쿠르트)가 선정됐다.
올해 17회째인 K-BPI 조사는 능률협회컨설팅이 1998년 개발한 브랜드관리모델이다. 이번 조사는 2014년 10월부터 2015년 1월까지 6대 도시에 거주하는 만 15세 이상 만 60세 미만 남녀 소비자 1만1천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통계청 인구·주택 총 조사를 기준으로 인구 비례에 따라 지역과 대상을 배분해 면담방식으로 조사를 실시했다. 소비재, 내구재, 서비스재 부문으로 나눠 총 204개 산업군에 걸쳐, 특정 브랜드를 선별하지 않고 전체 브랜드를 조사대상으로 삼았다. 축산식품은 소비재부문으로 분류됐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 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