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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림, 차별성 두각…‘열망 브랜드’ 선정

‘한국산업 브랜드파워’ 냉장·냉동육 부문 16년 연속 수상


(주)하림(대표 이문용)이 냉장·냉동육 부문에서 제품의 대표성과 차별성이 가장 뛰어난 열망 브랜드로 선정됐다.

지난 23일 하림은 최근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이 주관하는 ‘2018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K-BPI)’ 냉장·냉동 부문에서 닭고기 브랜드 대표성의 척도인 중심성(centrality)과 여타 브랜드로와의 차별화를 의미하는 차별성(distinctiveness) 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전했다.

올해로 20회를 맞는 한국산업 브랜드파워는 소비생활을 대표하는 각 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기업 브랜드의 경쟁력을 지수화 한 것으로 소비자의 기업 신뢰 수준을 확인 할 수 있는 국내 대표 브랜드 평가제도다.

이번 조사는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에 걸쳐 전국 남녀를 대상으로 일대일 면접 방식을 통해 선정했으며, 하림을 비롯해 딤채(김치냉장고), 하이마트(전자제품), LG휘센(에어컨) 등이 대표성과 차별성이 모두 높은 열망 브랜드로 평가를 받았다.  

총 223개 산업군을 1~3위까지 조사한 결과 하림은 닭고기 냉장·냉동부분에서 16년 연속 1위를 차지하는 동시에 10년 이상 연속 1위를 차지한 브랜드에게 주어지는 골든 브랜드에 선정됐다. 

하림 관계자는 “하림이 이번에 열망 브랜드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요인은 ‘농장-공장-시장’을 연결한 ‘3장(場) 통합’ 시스템을 통한 철저한 사육관리와 생산관리, 고객 만족 경영 등을 추진 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하림은 현재 최신 도계 설비 시스템을 적용한 익산공장 리모델링 사업을 올해 말 완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며 “늘어나는 1인 가구 및 혼밥·혼술족들이 편안하면서 간편하게 닭고기를 요리를 즐길 수 있도록 부분육과 양념육 제품을 생산해 닭고기 시장의 새로운 변화를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하림 이문용 대표는 “현재의 열망 브랜드 1위 자리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제품 개발과 차별화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신뢰 받을 수 있도록 브랜드 가치를 높여 나가겠다”며 “지속적인 품질 관리를 통해 하림이 국내를 넘어 세계 가금 식품기업 10위 안에 들 수 있도록 힘써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우혈통등록증명서 신뢰도·활용도 높인다 한우등록증명서가 개정돼 농가들의 활용도가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종축개량협회(회장 이재용)는 한우 혈통신뢰도의 제고 및 등록증명서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한우등록증명서를 개선키로 했다. 협회는 지난 15일 임시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종축등록규정 개정(안)’에 대해 논의해 가결했다. 개정된 등록증명서에는 친자확인 날인과 DNA유전 정보를 기재해야 된다. 또한, 친자 불일치율 감소를 위해 한우등록증명서에 인공수정사의 이름을 기재해야 된다. 등록증에 인공수정사의 실명을 게재하게 되면 인공수정 시 좀 더 정확한 수정정보를 기재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선형심사를 받은 모든 개체에 대해서는 심사점수를 기재해 농가의 선택을 돕도록 했다. 개정된 혈통등록증명서를 살펴보면 상단에 번식자 및 소유자의 성명과 함께 인공수정사의 이름이 기재되고, 그 아래에는 선형심사점수가 나온다. 개체혈통정보에는 기존 가계도와 함께 친자확인 된 개체는 인증마크가 찍히게 된다. 그 아래에는 DNA정보가 나와 직접 비교, 확인이 가능하다. 한국종축개량협회 정용호 한우개량부장은 “개량의 생명은 정확도에 있다. 정확도는 신뢰도가 바탕이 돼야 한다. 개량의 기초자료로 활용되는 등

우유자조금 거출금 상향조정안 대두 우유자조금 거출금액을 올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현실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지난 22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열린 우유자조금 대의원회에서 일부 대의원들은 효율적인 우유자조금 사업 추진을 위해 거출금액을 상향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자조금 예산이 한돈이나 한우에 비해 적다 보니 본연의 역할인 소비촉진 활동에 소극적일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우유자조금이 사용한 금액은 113억1천49만7천원이었다. 300억이 넘는 한돈·한우자조금과는 큰 차이가 있다. 우유자조금 측은 “TV홍보 사업의 경우 정부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어 TV광고가 전파를 타는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올해는 공중파 방송 보다는 케이블 방송 위주로 송출할 계획”이라며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다. 우유자조금의 거출금 확대는 충분한 명분이 있다. 우유자조금은 2005년 의무자조금이 시행된 이후 타 자조금과 달리 거출금 인상이 단 한차례도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상황이 이렇자 일부 대의원들은 거출금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 대의원은 “한돈이나 한우는 가격이 폭락하거나 수급이 불안정할 때 광고의 확대로 공격적인 대응을 한다”며 “하지만 우유는 광고를 잘 만들어놓고도 돈이

양돈장 번식용 씨돼지도 직수입 순종돈은 물론 번식용씨돼지도 일반 양돈장의 직수입이 이뤄지고 있다. 국내 종돈장에 대한 불신이 그 밑바닥에 깔려있는데다 제도적으로는 수입을 막을 방법이 없기에 종돈업계의 고민이 깊어만 가고 있다. 양돈컨설팅업체인 A사는 최근 덴마크로부터 일부 순종돈과 함께 번식용씨돼지 90두를 수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일부 고객 양돈농가들의 요청에 따른 것”이라며 “수입된 번식용씨돼지는 퇴교배를 통해 해당농장에서 자체적인 모돈라인을 구축하는데 활용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들 번식용씨돼지는 덴마크 종돈회사인 덴브래드사로부터 최근 분리된 종돈장들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일반 양돈장에서 번식용씨돼지를 직수입하고 있는 것은 상대적으로 많은 산자수와 위생도에 대한 기대감 때문이다. A사 관계자는 “종돈장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실산자수만 해도 국내에서 입식한 번식용씨돼지와 비교해 3~4두 정도 많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최근 외부 입식돈으로 인한 각종 돼지질병 유입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해당 양돈농가들이 경제적 부담을 감수하면서까지 지난해에 이어 또다시 번식용씨돼지를 직수입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 업체는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