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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봉자조금, ‘한벌꿀’ QR코드 시스템 도입

소비자 신뢰 제고·판매 활성화 도모

[축산신문 전우중  기자] 양봉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황협주)가 최근 회원농가 공동브랜드인 ‘한벌꿀’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도 제고와 판매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QR코드 시스템’<사진>을 이르면 이달부터 도입한다.
꿀병에 부착된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할 경우 벌꿀성적, 생산지역, 생산자명, 생산날짜, 밀원명, 판매업체 등을 즉시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는 언제 어디서든 제품 인증사항과 정보를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특히 타 기관 또는 업체에서 사용 중인 기존 시스템의 경우 QR코드를 인식할 수 있는 자체 어플을 설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했던 반면, 이번 양봉자조금관리위원회에서 추진하는 시스템은 별도의 어플 설치 없이도 스마트폰 카메라 기능을 활용해 생산정보를 간단히 확인할 수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자조금관리위원회 관계자는 “최근까지 자조금을 납부한 농가로 최소 3드럼 이상 공급할 수 있어야 하며, 참여시 ‘한벌꿀’ 필증과 함께 꿀병에 붙이는 스티커가 무료로 제공된다”며 “동 시스템 도입 후 부족한 부분은 회원농가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수정 보완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