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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주)창운 이호찬 대표

한우가공식품 다양화로 소비시장 확대 일익

[축산신문 이동일 기자]


가격 부담 낮추고 품질 만족도 제고에 역량집중

다양한 부위 활용 상품화…부산물 가치 높일 것


“이젠 한우가공식품 전문업체로 거듭나고 있다.”

㈜창운(대표 이호찬)은 지난해 전국한우협회와 공동으로 한우한마리곰탕을 출시하면서 한우소비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한우한마리곰탕에 이어 한우먹는날양곰탕, 한우도가니우족탕, 한우육개장 등을 연이어 론칭한 창운은 한우 가공식품 전문업체로 거듭나고 있다.

한우한마리곰탕은 한우 사골, 꼬리반골, 잡뼈를 방부제나 조미료, 첨가물 없이 깊이 우려낸 진한 국물에 스지와 사태를 풍부하게 첨가해 기존의 제품과는 차별화된 완성도 높은 한우가공식품을 만들어 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호찬 대표는 “한우한마리곰탕은 개인적으로 매우 의미가 큰 제품이다. 한우협회와의 협업을 통해 제품 개발에서부터 출시까지 함께했고, 이후 우리 창운이 한우 가공 제품들을 연이어 출시하면서 나름의 커리어를 쌓아갈 수 있게 해준 고마운 제품”이라고 말했다. 특히 “한우가 그 동안 가공식품 시장에서 주목을 받지 못했던 것은 수입육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단가 때문이었다. 또한, 한우라는 품목에 대한 소비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했다. 가격의 부담을 낮추면서 품질에 대한 만족도를 충족시키기 위해 한우협회와 함께 오랜 시간 공을 들여 고민을 했고, 그렇게 만들어 낸 결과가 바로 한우한마리곰탕이다”라고 말했다.

한우한마리곰탕은 홈쇼핑을 통해 처음 소개되면서 널리 알려졌고, 맛을 본 소비자들이 품질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면서 인터넷 쇼핑몰 등을 통해 추가구매가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대표는 한우 관련 제품들을 개발하면서 느낀 어려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한우는 연중가격의 등락이 심한 품목이다. 가공식품을 만드는 회사의 특성상 원가의 등락폭이 큰 제품은 취급이 매우 어렵다.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기대감도 높다. 때문에 완성도가 높은 제품을 만들어야 한다. 하지만 한우는 알면 알수록 그 매력에 빠질 수 밖에 없다”며 “우리 소비자들에게 이렇게 압도적인 사랑을 받는 품목은 매우 드물고, 다양한 부위를 어떻게 조리하고, 조합하느냐에 따라 얼마든지 새로운 맛을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이라고 말했다.

창운은 올해 기존 제품에 더해 한우 가공 제품들을 개발해 유통하는 일에 힘을 쓸 계획이다.

이 대표는 “한우부산물에 대한 가치가 저평가 받고 있다고 생각한다.

조리방식이 불편하다는 이유 때문일 것이다. 한우의 다양한 부위를 활용한 제품들을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든다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아울러 이를 통해 한우부산물의 가치 또한 새롭게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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