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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농협 축산경제 2022년 주요 추진사업 <4>축산유통부

“축산물 유통혁신 정착의 원년으로”

[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라이블리’ 축산전문 NO.1 온라인몰로 도약

부천 ‘축산종합물류센터’ 건립 차질없이 추진

축협 한우플라자 리스타트…사업 활성화 시동


농협 축산유통부(부장 김칠석)는 2022년을 축산물 유통혁신 정착의 해로 삼아 사업기반을 견고하게 다지고 성장 가속화를 추진한다. 중점방향은 축산경제 수익 창출 핵심사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역량 강화와 능동적·자기 주도적 사업추진으로 축산물 시장 선도, 조합과 타법인을 아우르는 시너지의 구심점 역할 수행으로 잡았다. 핵심 추진과제는 NO. 1 도소매 축산전문 온라인몰 도약, 협동조합 중심의 군 급식 시장 창출, 혁신을 통한 한우플라자 레벨 업, 대외마케팅 역량 강화로 축산물 판로 확대 추진, 축산종합물류체계 구축을 통한 도·소매 유통혁신 이행, 신규시장 개척을 통한 수출물량 확대, 축산식품 위생 안전 시스템 구축이다.


# 개선사항

축산유통부는 2022년 개선사항으로 우선 온라인사업(농협라이블리) 고객 유인 요소 강화를 위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한다. 배송 편의 증대를 위해 당일배송을 도입하고 새벽 배송 마감 시간을 오후 9시까지 연장한다. 취급 상품군 확대를 통해 라이블리 내 원스톱 쇼핑이 가능토록 할 계획이다. 군납사업의 경우 부대별 맞춤형 축산물 공급·마케팅에 주력한다. 각 부대(지역) 및 MZ세대 선호 재료와 메뉴를 발굴하고 현행 군수학교 중심의 조리 교육을 확대해 찾아가는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일선축협 한우플라자 사업은 협업과 통합 마케팅 강화 등을 통한 리스타트 사업을 본격 이행한다. 더본코리아와 협업 시범매장의 범위를 확대하고, BI 및 허브홈페이지 활용을 통한 통합마케팅 활성화를 추진한다. 매칭거래 공동사업의 경우 사업권역 및 참여 축협을 확대해 판로를 확장한다. 지역순환형 축산물 판매·소비 시스템을 2021년 충남, 전남, 강원, 제주에서 올해는 부산, 경남 등 2개 권역을 추가하는 등 전국 확대를 추진한다. 도농상생 기존사업은 내실화를 다지고 참여축협을 확대한다. 도농상생 시범사업 참여 축협은 지난해 4개소였고, 올해 본사업에 들어가면서 6개소를 추가해 총 10개 축협을 참여시킬 계획이다.


# 신규사항

축산유통부가 올해 새롭게 추진하는 사업내용을 보면, 우선 온라인사업의 경우 ‘농협라이블리’만의 차별화 요소를 발굴해 성장을 가속화 한다는 계획을 꼽을 수 있다. 음성물류센터 직영 B2B, PB상품을 개발해 통합몰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유료멤버십 및 회원 등급제 도입으로 충성고객을 확대한다. 외부플랫폼 내 라이블리관을 운영하고, 계통연계 O2O(온라인과 오프라인) 추진을 통해 협업·제휴 연결서비스를 제공한다.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농협라이블리만의 고객서비스도 제공한다. 군납사업의 경우 경쟁 조달 체계에 대비해 농협군납사업의 혁신을 추진한다. 상반기에 외부 컨설팅을 통해 전략을 수립하고, 하반기에는 컨설팅 결과에 따라 축협별 맞춤 적용을 추진한다. 특히 군급식 체계변화를 주도하면서 수요 중심 맞춤 전략으로 공략할 계획이다. 한우플라자부문의 경우 새로운 시스템 도입으로 업그레이드 하면서 외식사업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매장별 등급제를 도입해 자금지원과 연계시켜 동기부여를 하고, 고객정보 빅테이터화를 통한 마케팅 활성화도 추진한다. 외식 전문업체 원가분석 컨설팅도 추진해 손익개선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수출부문은 대상국별 맞춤 전략으로 물량을 점진적으로 확대한다. 가공품 수출대상국에 대한 전략품목을 선정하고 제품개발도 추진한다. 신규로 한우고기를 수출할 대상국가를 발굴하고 공동브랜드 개발로 차별화를 도모한다. 한우 직수출 시범사업과 돈육 후지 등 체화부위 수출 확대도 추진한다.


# 주요업무 추진계획

농협라이블리 시스템과 서비스 정교화 작업을 통해 NO. 1 축산전문몰로 도약시킬 계획이다. 취급 상품군을 다양화해 라이블리 내 원스톱 쇼핑 환경을 조성하고, 라이브커머스 다채널 동시 송출과 콘텐츠 다양화를 추진한다. 물류시스템도 개선해 오전에 주문하면 오후 10시까지 도착하는 당일배송을 도입하고, 현재 오후 2시에 마감하는 새벽 배송은 오후 9시까지 주문을 받는다. 시즌과 행사별 변수를 적용한 예측발주시스템도 도입하고 정산 자동화도 구축한다.

축산물 군납사업을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시스템을 마련해 지속 가능한 사업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이다. 군납시장과 사업성 분석, 사업 전문화와 활성화를 위한 효율적인 방안을 도축해 군납제도 변화와 현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맞춤전략을 수립한다. 권역별 시설 구축을 통해 규모화, 전문화를 충족시키고 품질 위생관리 강화로 경쟁력을 제고한다. 각 부대 자율권이 확대됨에 따라 부대별 선호 축산물을 조사하고 맞춤형 축산물과 다양한 메뉴도 제시한다. 계획생산 감소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가공식품 납품도 검토한다.

유통채널별 차별화된 전략 추진을 통해 판로를 확대한다. 한우플라자 리스타트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자금지원체계 개편, 원가진단 등 새로운 시도도 계획하고 있다. 전국 식당형 매장 96개소(직영매장 기준)를 대상으로 등급제를 도입해 선의의 경쟁도 유도하고, 포장재와 식자재 등은 공동구매를 통해 통일된 이미지를 구축한다. 축산물 수출의 경우 계통조직과 적극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가동하면서 경쟁력 있는 가공품 중심의 수출전략을 추진한다. 

축산물 위생·안전 관리 강화도 추진한다. 축산물사업장 위생점검 활동 강화와 함께 축산물위생교육원 위탁 점검사업도 2021년 가공장 30개소에서 올해는 가공장과 판매장 300개소로 늘린다. 위생교육원을 축산경제(계열사) 전문교육원으로 역할도 강화시킬 계획이다.

부천에 최적의 축산종합물류센터 건립을 위해 방안별 선결과제 세부 검토 후 대내외 공감대 형성과 컨설팅 용역 및 고정투자 심의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할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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