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신문 신정훈 기자]
통합 구매사업 통해 유통시장 선도
안심축산 질적·양적 개선 수익 구축
공판장활성화협의회 운영 M/S 제고
농협경제지주 축산경제 축산물도매분사(사장 공형식)는 2022년 조직 역량 결집으로 재도약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공판사업은 안전한 축산물 생산 및 시장점유율 확대, 통합구매사업은 통합공급을 통한 유통선도, 안심축산사업은 질적·양적 개선으로 수익기반 구축을 중점방향으로 삼아 사업을 추진한다.
핵심 추진과제(7)를 보면 공판사업은 축산물공판장 물량 확대로 수익기반 공고화, 나주공판장 호남 거점 도매시장으로 육성, 온라인 경매 시스템 확대 등 3대 과제를, 통합구매사업은 축산물 통합구매 사업 활성화와 통합구매 운영 시스템 고도화 추진 등 2대 과제를, 안심축산사업은 안심유통센터를 통한 직접 사업 확대, 안심한우 취급품목 및 판매채널 다변화로 성장동력 확보 등 2대 과제를 각각 선정했다.
# 개선사항
사업 분야별로 2021년에 비해 2022년 개선된 내용을 살펴보면 공판사업의 경우 적극적인 시설 투자로 장기적인 사업 기반을 확보한다. 나주공판장의 가공장을 증축해 물량을 확보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가공 능력을 소는 하루 100두에서 120두로 늘리고, 돼지는 하루 500두에서 800두로 늘릴 계획이다. 보관능력도 늘려 물량처리 능력을 향상하는 작업도 병행된다. 나주공판장은 돼지 부분육 포장실과 계류장 등을 증축해 돼지 보관두수를 하루 500두까지 가능하도록 하고, 부천공판장은 소 제2가공장 증설공사를 통해 예냉실을 확보해 132두를 추가적으로 보관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통합구매사업의 경우 구매시스템 안정화 및 효율화를 추진한다. 지난해 11월 11일 시작된 하나로유통 축산물 통합구매 공급사업은 26개점 37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올해는 실질적인 통합구매 확대를 위해 매장과 소통과 협업을 강화해 지난해 491억 원 이었던 사업규모를 올해는 1천600억 원 규모로 확대한다.
조직 효율화로 내실도 다질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지사무소로 운영된 안심유통사업소를 도매분사로 통합 및 재편을 통해 사업시너지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통합구매와 안심사업 연계로 운영효율성을 제고하고, 권역별 유통센터를 활용한 통합구매 생산물류 거점화, 통합구매 시 안심물량 확보·공급 원활화 등을 도모한다. 업무일원화가 되면 계획적이고 유연한 사업 전개가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조직도 슬림화하면서 경영 효율성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도 있다. 조직 통합으로 중복 기능을 정리하면 3개 팀을 줄일 수 있다는 설명이다.
# 신규사항
축산물도매분사가 올해 새롭게 반영하는 내용을 사업별로 살펴보면 공판사업의 경우 주요 현안별로 공판장활성화협의회를 구성해 운영하면서 물량 확대를 도모한다. 신규 공판장 개장으로 인한 공판사업 경쟁이 과열되는 상황에서 공동 대응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 협의회 운영의 배경으로 꼽힌다. 주요 역할로 공판장 현안별 대응 방안 마련과 협업 능력 강화, 분야별 구성원 변동으로 주제별 내실 있는 토론과 결과 도출을 기대하고 있다. 개최 시기는 우선 분기별 1회로 정했다.
공판사업에 신규사항으로는 또 사업물량 비수기에 적극적인 프로모션을 통한 물량 확보도 있다. 도축·가공사업 모두 출하선급금 약정두수 평가와 출하예약제 평가제도 등과 연계한 프로모션을 추진하는 방식으로, 출하 감소기에 출하 실적을 평가할 때는 1.5배를 반영하고, 가공업체 신규 물량 유치 시에는 한시적인 매출장려금을 지급하는 등도 포함됐다. 도매분사는 프로모션을 통해 비수기 사업물량을 늘리면 공판장 가동률이 제고돼 전반적으로 합리적인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통합구매사업에선 축산물 가격안정자금을 활용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는 시도가 추진된다. 축산물 가격안정과 소비촉진을 위해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할인행사 등을 통해 부위별 수급불균형과 재고부담도 해소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하나로유통과 연계한 명절 선물세트 사전예약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해 범농협 시너지 제고도 추진한다.
안심축산사업은 소비트렌드 변화에 대응한 유통채널 다변화를 추진한다. 온라인·홈쇼핑 채널의 상품 구색을 다양화한다. 판매 상품군은 지난해 47개 군에서 올해 17개 군을 늘려 64개 군을 갖출 예정이다. 소포장 제품 판매 확대와 대내외 판매채널 신규입점도 강화한다. 소포장 판매실적은 지난해 202만5천 팩에서 올해 283만5천 팩까지 늘릴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