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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남도, ‘한우 수급 안정’ 드라이브 걸어

직거래 활성화, 대대적 소비 촉진 등 전방위 대응책 가동

[축산신문 윤양한 기자]

전남도는 한우 산지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지난 3월 15일 ‘전라남도 한우 수급 안정 대책’을 수립하고, 가격 안정화를 위해 전방위 대응에 나섰다.

우선 대대적인 한우고기 소비 촉진을 위해 할인판매 행사를 확대 추진한다.

지역 농·축협 판매장을 통해 한우고기 할인행사를 전국 평균 가격 대비 10~50% 수준으로 합리적인 가격에 할인행사를 연중 실시하고, 강진청자축제(2월) 및 광양매화축제(3월)를 시작으로 전남 곳곳에서 개최되는 100여 개의 축제와 연계해 한우협회와 지역축협 홍보부스를 설치하고, 할인판매 행사를 추진한다.

또한, 제10회 명품한우대축제를 당초 8월에서 5월 가정의 달(5.4.~5.6.)로 앞당겨 전남도청 앞 남악 중앙공원에서 개최하고, ‘남도장터’ 기획전 및 특판행사(10~25%)에 축산물 판매업체 79개소가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등 온라인 판매를 확대한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한우고기를 알뜰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유통구조를 축소하는 방안을 강구하고, 직거래 판매장 개설을 희망하는 업체는 시설자금 및 판매장 임차료, 원료구입 자금 등 운영자금을 녹색축산육성기금으로 지원해 현재 193개소에서 2025년까지 250개소로 확대할 계획이다.

농가 이자 부담 경감을 위해 2022년도 사료구매자금 대출 실행이 완료된 농가를 대상으로 사료구매자금 이자(1%→0%) 24억원을 지원하고, 사료비 절감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 기계장비, 종자대 등 13개 사업에 1천42억원을 지원, 조사료 재배면적을 6만ha까지 확대한다.

전남도는 저능력우 도태, 미경산우 비육 등을 통한 송아지 생산량 조절을 위해 한우 사육 농가의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유전능력이 우수한 암소·송아지 선발 등 체계적인 한우 개량으로 한우 번식 기반 강화를 위해 한우 송아지브랜드 육성사업에 28억원, 한우 등록 사업에 10억원을 지원한다.

또한, 홍콩 및 동남아시아 등에 연내 100톤을 목표로 한우고기 수출 지원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축산신문, CHUKSAN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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