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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금

닭고기·계란자조금 ‘홍보보다 교육’

올 예산 확정…닭고기 44%·계란 62%

[축산신문 노금호 기자]
닭고기자조금
총 예산 21억6천만원
소비홍보 17.1%에 그쳐

계란자조금
27억6천만원중
수급안정에 2억 투입

육계자조금과 산란계자조금은 명칭을 변경하는 정관개정안이 지난 13일 농림수산식품부의 최종 승인을 받음에 따라 닭고기자조금과 계란자조금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게 된다. 이와 함께 올해 자조금 승인도 함께 받았다. 
올해 닭고기자조금의 승인예산은 농가거출 8억8천만원과 정부보조 10억8천만원 농가이월 1억9천만원 등 총21억6천만원으로 최초 신청한 금액이 그대로 반영됐다. 
올해 닭고기자조금 예산가운데 44.1%인 9억5천2백만원이 교육 및 정보사업에 투입된다. 
소비홍보에는 17.1%가 사용된다. 오프라인 닭고기 소비홍보를 비롯해 △해외수출을 위한 소비홍보 공익행사 닭고기 협찬 등으로 3억7천만원이 사용된다. 
조사연구에는 육계사육경비 및 경영성과분석연구 △토종닭고기 영양성 평가 △가축사육시설 설치제한범위 및 조건에 관한 연구 등 13.0%인 2억8천만원을 사용한다. 
계란자조금도 농가거출 13억8천만원과 정부보조 13억8천만원 등 총 신청한 금액 27억6천만원이 원안대로 승인됐다. 
계란자조금은 소비홍보사업은 예산가운데 14.49%인 4억원을 TV 및 라디오 광고에 투입한다. 
교육및 정보사업으로는 61.81%인 17억6백만원을 사용해 농가교육, 정보제공 자조금거출과 함께 채란농가들이 추진하려하는 계란유통구조개선에 사용될 예정이다. 
조사연구사업에는 5.43%인 1억5천만원으로 산란농가경영자료DB구축을 위한 실태조사를 비롯해 △산란계동물복지농장경영성분석 △가축사육시설 설치제한범위 및 조건에 관한 연구사업을 펼친다. 
수급안정사업에는 7.25%인 2억원을 투입해 계란보내기 운동 노계정육비축관리지원에 각각 투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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